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501160
한자 -家屋
영어의미역 House of Yi Oksun
분야 생활·민속/생활,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경상북도 울릉군 서면 태하리 402[학포길 3-35]
시대 근대/근대
집필자 김찬영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민가
양식 투막집
건립시기/일시 1940년대
정면칸수 4칸
측면칸수 1칸
소재지 주소 경상북도 울릉군 서면 태하리 402[학포길 3-35]지도보기
소유자 이옥순

[정의]

경상북도 울릉군 서면 태하리 학포마을에 있는 일제강점기의 가옥.

[위치]

울릉군 서면 태하2리의 작은 해안가 산촌인 산막에서 일주 도로를 타고 가면 해변가 학포마을로 가는 길목이 있다. 이곳에서 동쪽 산비탈로 100m 가량 올라간 외딴 산기슭에 이옥순 가옥이 있고, 집 뒤편 산기슭 일대에는 태하리 고분군③이 위치하고 있다.

[형태]

이옥순 가옥은 산비탈을 개간해 나물, 약초 등을 재배하는 밭 가운데 있다. 가파른 산비탈에 터를 잡았기 때문에 앞쪽은 높게 석축을 쌓아 평지를 조성하여 안채와 헛간채 2동을 ㄱ자형으로 배치했다. 주향은 바다가 잘 바라다보이는 서향이다. 본채 규모는 정면 4칸, 측면 1칸이며 형태는 일자형이다. 평면은 왼쪽부터 정지, 큰방, 작은방, 잠실 순으로 연접 배열된 온돌 중심형이다.

구조는 나지막한 자연석 기단 위에 네모 기둥을 세우고 흙벽을 친 투막집이다. 처마 끝의 기단 위에는 우데기가 설치되어 있는데, 촘촘히 세운 가는 네모 기둥에 함석을 붙인 것이다. 방 벽과 우데기 사이의 공간인 축담의 폭은 1.6m 정도이다. 특히 큰방과 작은방 2칸 앞에는 쪽마루가 설치되어 있고, 정지는 우데기가 벽체를 대신한다. 방 쪽 부뚜막에는 두 개의 솥이 걸려 있고 부뚜막 위쪽에는 큰방용 벽장이 돌출되어 있다.

방문은 앞뒤 쪽으로 마주보게 달았는데 앞쪽은 쌍여닫이 세살문, 뒤쪽은 외여닫이 세살문이다. 한편 각 방 사이에는 문을 내지 않았고 잠실에는 쪽마루에서 출입하던 미닫이문이 달려 있다. 방 천장은 고미반자이고 지붕은 함석을 이은 팔작지붕이다. 창고는 정면 2칸, 측면 1칸 규모에 함석을 이은 팔작집이다. 벽은 토석벽에 함석을 덧붙였다.

[의의와 평가]

울릉도 산간 가옥의 기본형인 3칸 일자형 평면 구성에 잠실이 증설된 경우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