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000823
한자 扶安郡新再生-
영어공식명칭 New & Renewable Energy Village
분야 정치·경제·사회/과학 기술
유형 지명/시설
지역 전라북도 부안군 하서면 신재생에너지로 10[백련리 1244]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문만용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준공 시기/일시 2011년 7월연표보기 - 부안군 신재생 에너지 테마파크 조성 완료
최초 설립지 부안군 신재생 에너지 테마파크 - 전라북도 부안군 하서면 신재생에너지로 10[백련리 1244]
현 소재지 부안군 신재생 에너지 테마파크 - 전라북도 부안군 하서면 신재생에너지로 10[백련리 1244]지도보기
성격 과학 단지
면적 36,000㎡[테마 체험 단지]|107,000㎡[실증 연구 단지]|211,000㎡[산업 단지]
전화 063-580-1400

[정의]

전라북도 부안군 하서면 백련리에 조성된 전국 최초의 신재생 에너지 복합 단지.

[개설]

부안군 신재생 에너지 테마파크는 테마 체험 단지, 실증 연구 단지, 산업 단지가 함께 자리하고 있어 연구 개발에서 생산, 교육, 홍보까지 종합적으로 이루어지는 복합 단지이다. 앞으로 새만금 부지에 1.19㎢ 규모의 풍력 시범 단지가 조성되고 8.26㎢의 신재생 에너지 부지가 조성되면 신재생 에너지 테마파크는 동북아 신재생 에너지 산업을 선도하는 첨병이자 거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건립 경위]

부안군 신재생 에너지 테마파크는 연구, 산업, 교육 기능을 종합하여 저탄소 녹색 성장 정책에 부응하고, 신재생 에너지 산업을 전라북도의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조성하게 되었다.

[변천]

부안군 신재생 에너지 테마파크는 2003년에 지식경제부가 조성 계획을 확정했고, 2009년 5월에 공사를 시작하여, 2011년에 조성을 완료하고 가동을 시작하였다.

[구성]

부안군 신재생 에너지 테마파크는 테마 체험관, 실증 연구 단지, 산업 단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테마 체험관은 포디(4D) 영상관, 체험·홍보관 등 에너지와 관련된 다양한 시설들을 구비하고 최신 연출 매체를 활용하여 신재생 에너지의 세계로 안내하는 교육 홍보 시설이다. 포디 영상관은 에너지의 소중함과 에너지 낭비의 경각심을 알려주는 입체 영화 「미래의 빛」을 상영하고 있다. 실증 연구 단지에는 4개의 국책 연구 기관이 입주해 실증 연구 성과 및 장비 활용, 현장 교육 등과 관련한 기업 지원 활동을 하고 있으며, 산업 단지는 실증 연구 단지와 연계해 신재생 에너지 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현황]

부안군 신재생 에너지 테마파크는 실증 연구 단지를 중심으로 태양광 실증 평가동, 풍력 시험동, 수소 연료 전지 시험동, 수소 스테이션, 태양광 성능 평가동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풍력핵심기술연구센터,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전북대학교 소재개발지원센터 등이 입주하여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실증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