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200668
한자 昌原御賜玉碑
영어의미역 Monument for Jo Chiu's Wife Changwon Bak Clan in Jigae-ri
이칭/별칭 어사옥비
분야 종교/유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비
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북면 지개리 534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배상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문화재 지정 일시 1987년 5월 19일연표보기 - 창원 어사옥비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166호 지정
문화재 지정 일시 2021년 11월 19일 - 창원 어사옥비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재지정
성격 옥비
건립시기/일시 조선 후기
관련인물 조치우|창원박씨
재질 백옥
높이 118㎝
너비 47㎝
소재지 주소 경상남도 창원시 북면 지개리 534 지도보기
소유자 창원 박씨 문중
관리자 창원 박씨 문중
문화재 지정번호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 북면 지개리에 있는 조선 후기 조치우의 부인 창원 박씨의 효심을 기리기 위한 옥비.

[개설]

정우당 조치우는 조선 중종 때 대구 부사·예천 군수 등을 역임한 인물로 청렴하면서 선정을 베푼 공적이 뛰어나 청백리로 기록되어 있다. 정우당 조치우와 부인 창원 박씨는 노모 봉양 등 효심이 지극하였는데 이를 기리기 위하여 임금이 조치우 부부에게 『소학(小學)』을 내리고 옥비 두 좌를 하사하였다. 그 중 하나는 조치우에게 내린 청옥비이고, 다른 하나는 부인 창원 박씨에게 내린 백옥비이다. 청옥비는 조치우에게 내린 것으로, 조치우의 묘소가 있는 경상북도 영천시 대창면 대재리 유후재(遺厚齋)에 보존되어 있다.

[건립경위]

창원 어사옥비조치우의 부인 창원 박씨의 효심을 기리기 위하여 세운 것이다.

[위치]

경상남도 창원시 북면 지개리창녕 조씨 재실인 모선재(慕先齋) 경내 좌측 비각 내에 위치한다.

[형태]

조선 전기의 묘비와 비슷한 형태로 지붕돌과 비신을 하나의 돌에 새겼으며 높이는 118㎝, 너비는 47㎝, 두께는 19㎝이다.

[금석문]

상단에 가로로 ‘어사옥비(御使玉碑)’라 새겼고, 그 아래에 세로로 ‘숙인창원박씨지묘(淑人昌原朴氏之墓)’라 새겼다.

[현황]

창원 어사옥비는 원래 경상남도 창원시 북면 대한리에 있는 조치우의 부인 창원 박씨의 묘 앞에 세워 있었으나, 후손들이 파손·도난을 우려하여 현재의 자리로 옮겨 왔다. 대좌(臺座)는 없어졌으며, 창원 어사옥비 우측 아랫부분이 깨어져 시멘트로 보수한 흔적이 있다. 1987년 5월 19일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166호로 지정되었고, 2021년 11월 19일 문화재청 고시에 의해 문화재 지정번호가 폐지되어 경상남도 문화재자료로 재지정되었다.

[참고문헌]
  • 『문화 유적 분포 지도』-창원시(창원시·창원 대학교 박물관, 2005)
  • 현지 조사(경상남도 창원시 북면 지개리 모선재, 2009. 2. 7.)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