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201415
한자 達川亭
영어의미역 Dalcheonjeong Pavilion
분야 종교/유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북면 외감리 866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권순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정자|사당
양식 목조와가
건립시기/일시 1931년 4월 23일연표보기
정면칸수 4칸
측면칸수 1.5칸
소재지 주소 경상남도 창원시 북면 외감리 866 지도보기
소유자 달천계
관리자 달천계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 북면 외감리에 있는 일제강점기 정자이자 사당.

[개설]

달천정(達川亭)은 1931년 미수 허목(許穆)[1595~1682]을 추모하기 위해 달천회에서 허목의 유지 근처에 건립한 정자이자 사당이다. 허목은 조선 숙종 때의 문신이자 학자로, 특히 예학(禮學)에 밝았다. 달천회는 허목을 기리기 위해 창원을 중심으로 인근의 유림들이 결성한 모임이며, 현재는 달천계라는 명칭의 법인으로 등록 운영되고 있다.

[위치]

달천정은 원래 경상남도 창원시 상남동에 있던 양반집을 이건하여 건립한 것이라고 한다. 북면 외감리의 북쪽에 위치한 새터마을 입구에 있다.

[형태]

본당인 달천정과 대문채에 해당하는 방해문(放海門)이 나란하게 배치되어 있다. 건물의 방향은 동향이다. 정면 4칸, 측면 1.5칸의 홑처마 우진각 지붕이다. 평면 형태는 가운데 대청을 중심으로 좌우에 온돌방이 있는 중당협실형이다. 동쪽 방에는 허목의 위패를 모신 감실을 있고, 대청에는 영정이 모셔져 있다.

건물 형식은 대청 부분은 이익공(二翼栱)으로 처리하였고, 온돌방 부분에는 장여 수장으로 처리하였다. 대문채인 방해문은 평삼문 형식으로 정면 3칸, 측면 1칸의 홑처마 맞배지붕이다. 중앙에 대문이 달려 있고, 좌우는 화장실과 관리인 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황]

달천정에서는 매년 허목의 기일인 음력 4월 5일 채례(菜禮)을 거행하고 있다. 근처에 달천구천(達川龜泉)이 있는데, 우물 안에는 허목이 직접 조각하여 넣었다는 거북 형상의 돌이 있다. 우물가에는 허목이 직접 심었다는 매화나무 한 그루가 있다. 달천정에 딸린 위토답(位土畓)은 약 6,611.6~9,917.4㎡라고 한다.

[의의와 평가]

달천정허목이 사용한 정자를 회고하여 정자로 명하였지만, 현재 주된 기능은 위패와 영정을 모신 사당에 해당한다. 무엇보다도 300여 년이 지나서도 스승을 기리는 후학들의 사랑을 볼 수 있는 좋은 예라 하겠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