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500883
한자 玄德升
이칭/별칭 문원(聞遠),희암(希菴)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인·학자
지역 충청남도 천안시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조항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564년연표보기 - 현덕승 출생
활동 시기/일시 1590년 - 현덕승 증광시 을과 1위로 급제
활동 시기/일시 1606년 - 현덕승 사허부의 탄핵으로 파직
활동 시기/일시 1607년 - 현덕승 울산 판관·사헌부 지평 역임
몰년 시기/일시 1627년연표보기 - 현덕승 사망
사당|배향지 육현사 - 충청남도 천안시 풍세면 풍서 5리
성격 문인|학자
성별
본관 성주
대표 관직|경력 북평사|울산 판관|사헌부 지평

[정의]

조선 후기 천안 출신의 문신.

[가계]

본관은 성주(星州), 자는 문원(聞遠), 호는 희암(希菴)이다. 증조할아버지는 현석린(玄碩璘)이고, 할아버지는 현구손(玄龜孫), 아버지는 현숙(玄璹)이다. 동생으로 현덕민(玄德敏)·현덕립(玄德立)·현덕휘(玄德輝)가 있으며, 부인은 정길(鄭吉)의 딸이다.

[개설]

현덕승(玄德升)[1564~1627]은 1588년(선조 21) 식년시(式年試) 진사(進士) 3등(三等) 55위로 합격하여 진사가 되었고, 1590년(선조 23) 증광시(增廣試) 을과(乙科) 1위로 급제하였다.

임진왜란이 일어났을 때 광해군의 동궁 기사관(東宮記事官)으로 홍주(洪州)에서 시위(侍衛)할 때 강원(講院)의 직소(直所)에서 몰래 창기와 잤다고 하여 승문원 저작(承文院著作)에서 파직되기도 하였으나, 전공(戰功)으로 여러 곳의 수령을 지냈다.

1606년(선조 39) 북평사(北評事)로 있을 때 사헌부의 탄핵으로 파직되었다가 다음해 울산 판관을 거쳐 사헌부 지평(司憲府持平)에 이르렀다. 광해군이 즉위하여 실정함을 보고는 벼슬을 버리고 학문에만 열중하였다고 한다.

현재 충청남도 천안시 풍세면 지역에는 ‘회앙[희암] 터’라는 지명이 남아 있는데, 현덕승의 집터를 가리킨다고 추정된다. 또, 용촌 뒤에는 희암대(希庵臺)가 있는데, 현덕승이 용덕정(龍德亭)을 짓고 후진들을 교육하던 곳이라 한다. 다른 이름으로 취음정(就陰亭)이라고도 한다.

[학문과 저술]

현덕승의 저서인 『희암 선생 유고(希庵先生遺稿)』는 모두 4권 2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먼저 권1~권3에는 시(詩) 455수 등이, 권4에는 서(書) 2편·서(序) 1편·발 (跋) 1편·묘지(墓誌) 1편·잡저(雜著)·인(引) 2수·상량문(上樑文) 3편·책문(策問) 2편·시(詩) 2수 등이 수록되어 있고, 부록으로 행장(行狀)·보유(補遺)·갑계좌목(甲契座目)의 서(序)·발(跋)·제문(祭文)·축문(祝文)·찬(贊)·시(詩)·만사(輓詞)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희암 선생 유고』는 현덕승의 8세손 현영익(玄永益) 등이 유문을 수습·정리한 뒤 면암(勉菴) 최익현(崔益絃) 등의 서문을 받아 1902년에 목활자본으로 간행하였다.

[추모]

충청남도 천안시 풍세면 풍서 5리에 있는 육현사(六賢祀)에서는 조선 시대의 선비로 현덕승을 비롯하여 유언겸(兪彦謙)·이승벽(李承璧)·서정연(徐挺然)·이중명(李重明)·서한주(徐漢柱)를 모시는데, 지역 유림과 후손들이 매년 음력 3월 15일에 제향을 지내고 있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