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산물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800989
한자 特産物
영어공식명칭 Special Product
이칭/별칭 특산품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경상북도 청송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노광

[정의]

경상북도 청송군에서 생산, 판매되는 고품질의 특별한 산물.

[개설]

경상북도 청송군은 산간 지형이 많고 임야 비중이 높은 자연적 환경, 일교차에서 비롯되는 기후조건 등에 따라 농산물이 특산물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현재 청송군의 주요 특산물로는 농산물로 청송사과, 청송고추, 표고버섯, 파프리카 및 토종 약대추 등이 있으며, 공예품으로는 청송꽃돌이 있다.

[재배 환경]

청송군은 2016년 현재 총면적 846.05㎢ 중 임야가 688.46㎢로 전체 면적의 81.4%를 차지하는, 임야의 비중이 매우 큰 지역이다. 그리고 군 지역 대부분이 산으로 둘러싸인 산간 지역이다. 이러한 지리적 위치 덕분에 청송군에서 생산되는 농산물들은 높이 250m 이상의 산간 지형과 평균 일교차 12℃ 이상의 이상적인 기후 조건에서 생산되어 맛과 향, 저장성이 매우 뛰어나다.

[현황]

청송군의 경지면적은 2015년 현재 밭 55.27㎢, 논 28.60㎢, 과수원 11.61㎢로 밭농사와 과수 농사의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따라서 주곡 생산 외에 담배, 고추, 마늘, 약초 등의 재배가 활발하다. 특산물은 청송사과, 청송고추, 표고버섯, 파프리카, 청송꽃돌, 청송사과한과, 청송사과초콜릿 및 토종 약대추 등을 꼽을 수 있다.

1. 청송사과

청송사과는 청송군 전역[1읍 7면] 2,400여 농가가 재배하며, 사과 재배가 차지하는 비중은 청송 농업 생산의 약 30%에 이를 정도로 단일 작목으로는 비중이 가장 높은 과일이다. '청송꿀사과'로도 불리는 청송사과는 높이 250m 이상의 산간지로 일교차가 평균 12℃ 이상인 이상적인 기후조건에서 생산되어 맛과 당도가 뛰어나고 과즙이 많으며, 신선도와 저장성이 높아 전국 최고의 사과로 인정받고 있다.

2. 청송고추

청송고추는 맵고 향기가 좋아 일찍부터 산간 지역인 청송군의 주산물로 꼽혀 왔다. 특히, 청송 세척 태양초는 화학비료를 쓰지 않고 산풀과 퇴비 등 유기질 비료를 사용하여 재배하므로 가공 시 분말이 많고 고울 뿐만 아니라, 그 맛이 담백하다. 또한, 상품화 과정에서 자체 개발한 고추 세척기로 씻어 1993년 전국 최초로 품질인증을 획득하였다.

3. 청송표고버섯

맑은 물 깨끗한 공기 속에서 참나무 자목으로 생산되는 청송표고버섯은 과피가 두텁고 향기가 진한 무공해 식품이다.

4. 청송토종대추

청송군 일원에서 재배되는 청송토종대추는 조상 대대로 전승·보존되어 온 토종으로서, 열매가 작고 껍질이 얇으며 과육이 단단하고 향기가 독특하다.

5. 청송파프리카

청송파프리카는 높이 450m 이상, 일교차가 심한 이상적인 기후 조건에서 생산되어 색깔이 선명하고 과피가 두꺼우며 육질이 단단하고 저장성이 높다.

6. 청송꽃돌

청송꽃돌은 세계적인 희귀석으로 꼽히며, 국내 생산량의 80%를 청송군 진보면 화문석 공예 특산지에서 생산된다. 꽃돌은 보통 화문석 원석을 절단한 후 꽃을 형태에 따라 연마하고 사포질한 뒤 광택 작업을 거쳐 완성된다. 꽃돌은 돌에 새겨진 문양에 따라 해바라기석, 국화석, 장미석 등 다양하게 불린다.

7. 청송사과한과

청송사과한과는 청송의 대표적인 특산물인 청송사과를 가공한 특산물이다. 청송사과한과는 재배 중 상품성이 떨어진 사과를 이용해 조청을 만들어 한과로 가공하면서 특산물이 되었다. 현재 한과, 사과조청, 사과정과 등 3개 품목이 생산·판매되고 있다.

[참고문헌]
  • 『제56회 청송통계연보』(청송군, 2016)
  • 청송군(http://www.cs.go.kr)
  • 청송군방문자센터(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sgvc&logNo=221030209990)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http://encykorea.aks.ac.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