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801510
한자 顧母山
분야 지리/자연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북도 청송군 현서면 백자리|모계리|월정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황상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해당 지역 소재지 경상북도 청송군 현서면 백자리|모계리|월정리지도보기
성격
높이 763.1m

[정의]

경상북도 청송군 현서면 백자리모계리, 월정리에 걸쳐 있는 산.

[개설]

고모산(顧母山)은 높이 763.1m이며, 북서-남동 방향으로 능선이 이어진다. 남동쪽으로 이어진 능선은 북동쪽과 남쪽으로 갈라지며, 각각 현서면 수락리월정리, 현서면 수락리백자리의 경계를 이룬다. 북서쪽으로 이어진 능선은 북쪽과 북북서쪽으로 갈라지며 각각 현서면 백자리천천리, 현서면 천천리모계리의 경계를 이룬다.

[자연환경]

고모산 서쪽으로 흐르는 하천은 길안천으로 유입되고, 고모산 동쪽을 흐르는 하천은 길안천의 지류인 보현천으로 유입된다. 고모산을 구성하고 있는 기반암은 불국사관입암군 중성암맥으로 대표 암상은 중성암, 석명몬조니암, 화강섬록암 및 동반암류이다. 불국사관입암군 중성암맥은 청송군 현서면 백자리 일대에서 군위군 고로면 학암리 일대까지 동북-남서 방향으로 길게 분포하며 춘산층, 신양동층, 화산암류를 관입하고 있다. 고모산 일대의 산지에는 원앙, 새매, 검은등뻐꾸기, 오색딱따구리 등의 보호종 조류가 서식하고 있으며, 고라니, 노루 등과 멸종 위기 포유류인 담비가 서식하고 있다.

[현황]

사금령[사리고개]-어봉산[634.2m]-초막재-문봉산[672.7m]-산두봉[719m]-국도35호선[신당교]-신당마을-고모산-재랍재-대정산[704m]으로 이어지는 등산로가 고모산의 대표적인 등산로이며, 7시간 정도 소요된다. 고모산 등산로 코스 중 국도35호선 인근에는 침류정(枕流亭), 오월헌(梧月軒), 동와정(東窩亭)이 있다.

침류정은 조선 선조 때의 학자 김성진(金聲振)이 지은 정자로, 김성진임진왜란이 일어나자 동생들을 전장에 보내고 자신은 노모를 피란시켰으며 난이 지나간 후에 이 정자를 지어 후진 양성에 전념했다고 한다. 오월헌의성김씨 집안의 서당으로 사용되던 건물이다. 김성진침류정과 함께 지은 것인지 그 이후의 것인지 명확한 설명은 찾을 수가 없다. 다만 「오월헌기(梧月軒記)」에 ‘김씨(金氏)의 서숙(書塾)’이라는 기록이 있고, 또 1868년(고종 5) 2차 서원 철폐령 때 훼철된 세덕사(世德祠)의 구재로 건축했다는 설도 있다.

동와정은 조선 선조 때 통정대부장악원정(通政大夫掌樂院正)을 지낸 동와(東窩) 김흥서(金興瑞)가 세운 정자이다. 김흥서는 이곳에 은거해 후학을 양성하고 성리학을 공부하며 자연과 함께 일생을 보냈다고 전해진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