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300630
한자 鄭逑
영어음역 Jeong Gu
이칭/별칭 도가(道可),한강(寒岡)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무 관인
지역 경상북도 칠곡군 지천면
시대 조선/조선
집필자 박헌규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학자|문신
출신지 경상북도 성주군 대가면 유촌
성별
생년 1543년연표보기
몰년 1620년연표보기
본관 청주
대표관직 대사헌

[정의]

조선 중기 칠곡에서 활동한 학자 겸 문신.

[가계]

본관은 청주(淸州). 자는 도가(道可), 호는 한강(寒岡). 고려 의종 때에 중랑장(中郞將)을 지낸 정극경(鄭克卿)을 시조로 삼고 본관을 청주로 하여 세계(世系)를 이어오고 있는 청주정씨 성주파(星州派) 10세조 정효충(鄭孝忠)의 후손이다. 감찰 정응상(鄭應祥)의 손자이며 정사중(鄭思中)의 아들이다.

[활동사항]

어려서부터 영특하여 신동이라 일컬었다. 7~8세에 『대학(大學)』의 어의(語意)와 대의(大義)를 알았으며 오건(吳健)에게 수학하고 이황(李滉), 조식(曺植)에게서 성리학을 배웠다. 1573년(선조 6)에 유일(遺逸)로 추천되어 예빈시참봉(禮賓寺參奉)·사포서주부(司圃署主簿) 등에 제수되었다. 그 후 삼가(三嘉)·의흥(義興)·지례(知禮) 등의 현감에 제수되었으나 나아가지 않고, 1580년(선조 13)에 창녕현감에는 부임하였다. 창녕현에서는 사경(四境)에 서재(書齋)를 지어 훈장을 두고 향음(鄕飮)·향사(鄕射)·양로(養老)의 예를 행하는 등 선정을 베풀어 읍민들이 생사당(生祠堂)을 세웠다. 이듬해에 지평(持平)이 되고, 동복현감(同福縣監)과 1585년(선조 18)에 교정랑(校正郞)을 지냈다. 그 후 통천군수·승지·감사·참판 등을 거쳐 1608년(광해군 1)에 대사헌이 되었으나 곧 임해군(臨海君)의 옥사(獄事)가 일어나자 관련자들을 용서하도록 상소한 뒤 귀향했다. 1614년(광해군 6)에 북당(北黨)에 무고(誣告)를 당하여 성주(星州)에서 칠곡의 노곡(蘆谷)으로 이거하였다가 2년 후 다시 칠곡 사수(泗水)로 옮겨 후진 교육에 진력하면서 여생을 마쳤다.

[학문과 사상]

경학(經學)·산수(算數)·병진(兵陣)·의약(醫藥)·풍수(風水) 등 전 분야에 정통하고 특히 예학(禮學)에 밝았으며 문장과 글씨에 능통했다.

[저술 및 작품]

『한강집(寒岡集)』, 『오복연혁도(五服沿革圖)』, 『심경발휘(心經發揮)』, 『오선생예설(五先生禮說)』 등이 전해지고 있다.

[상훈과 추모]

인조반정(仁祖反正) 후 이조판서에 추증되고 1657년(효종 8)에 영의정에 증직되었으며 시호는 문목(文穆)이다. 성주의 회연서원(檜淵書院)과 칠곡군 지천면 신리사양서원(泗陽書院) 등 여러 곳에 제향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