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한여해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901132
한자 韓如海
영어음역 Han Yeohae
이칭/별칭 호호(浩浩),회헌(晦軒)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인·학자
지역 충청북도 충주시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김현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유생
출신지 서울특별시
성별
생년 1607년연표보기
몰년 1692년연표보기
본관 청주
대표관직 호조참판

[정의]

조선 중기의 유생.

[가계]

본관은 청주(淸州). 자는 호호(浩浩), 호는 회헌(晦軒). 별제(別提) 한극공(韓克恭)의 현손이며 생원 한천뢰(韓天賚)의 증손이다. 할아버지는 좌승지 한효중(韓孝仲)이다. 아버지는 전첨(典籤) 한필후(韓必厚)이며, 어머니는 계림부원군(鷄林府院君) 이수일(李守一)의 딸 경주이씨(慶州李氏)로서 숙부인(淑夫人)이다. 동생은 한여두(韓如斗)이다.

[활동사항]

한여해는 1633년(인조 1) 27세의 나이로 사마시에 생원과 24인 중 2등으로 합격하고 성균관에 들어가 수학했다. 1637년 삼전도(三田渡)의 굴욕적인 강화를 분통해 하며 벼슬에 나가지 않고 호산(湖山)에 은거했다. 1659년(효종 10)에 참봉에 보하고 학행(學行)과 재국(才局)으로 추천하여 위졸(衛卒)·현감·좌랑 등에 임명했으나 나가지 않았다. 늙어서 우로(優老)의 은전으로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가 되었으며 87세로 경기도 여주 집에서 죽었다.

[묘소]

충청북도 충주시 금가면 잠병리 초당에 있다. 처음에는 여주에 묻혔다가 7년이 지난 후인 1699년(숙종 25) 10월 3일 선영이 있는 충청북도 충주의 북촌 고산대(高山臺) 아래에 있는 묘좌유향(卯坐酉向)의 산으로 이장되었다.

[상훈과 추모]

1704년(인조 39) 좌의정 이여(李畬)의 추천으로 호조참판에 증직되었다. 정의하(鄭義河)가 행장(行狀)을 찬술하였으며, 권상하가 묘갈(墓碣)을 찬술하였는데 그 내용이 『한수재집(寒水齋集)』에 전한다. 1958년 충청북도 충주시 금가면 잠병리에 있는 인곡사(仁谷祠)에 배향되었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