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스포츠길
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080174
영어공식명칭 Leisuresports-gil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대구광역시 달성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진원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최초 설립지 레저스포츠길 - 대구광역시 달성군 구지면
최초 설립지 레저스포츠길 - 대구광역시 달성군 현풍읍
현 소재지 레저스포츠길 - 대구광역시 달성군 구지면
현 소재지 레저스포츠길 - 대구광역시 달성군 현풍읍
성격 도보길
면적 12㎞[총 거리]
전화 053-668-2851[달성군청 공원 녹지과]

[정의]

대구광역시 달성군 구지면현풍읍에 걸쳐 레저스포츠를 주제로 조성 중인 도보길.

[건립 경위]

레저스포츠길은 인근 주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레저스포츠를 갖춘 아름다운 도보길을 제공하기 위하여 조성 중에 있다.

[구성]

레저스포츠길은 달성군 구지면 도동리달성 도동 서원(達城道東書院)에서 시작하여 도동리현풍읍 자모리의 경계를 이루는 다람재로 이어진다. 이곳에 있는 대니산(戴尼山)[408m] 패러글라이딩 활공장에서 레포츠를 즐길 수 있으며 다시 현풍읍 지리현풍 곽씨 십이정려각(玄風郭氏十二旌閭閣)[대구광역시 문화재 자료 제29호]으로 이어진다. 다시 달성군 현풍읍 대리이양 서원(尼陽書院)[대구광역시 문화재 자료 제32호]을 거쳐 구지면 대구 국가 산업 단지의 낙동강 변에 조성된 지능형 자동차 부품 시험장[ITS]으로 이어진다. 달성군 레저스포츠길은 총 길이 12㎞에 6시간이 소요되는 코스이다. 그러나 달성군 현풍읍 대리 이양 서원에서 구지면 낙동강 변에 조성된 ITS 자동차 부품 시험장까지는 거리가 다소 멀고, 그 사이에 대구 국가 산업 단지가 있어 자연스럽게 연계되는 코스는 아니며, 레포츠 활동이 병행될 경우에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다. 패러글라이딩 외에도 대니산 능선길은 산악 자전거[MTB] 코스로도 각광받고 있다.

[현황]

레저스포츠길은 구지면현풍읍 일원에 솟아 있는 대니산과 그 주변을 굽이돌아 흐르는 낙동강 등 자연 자원, 그리고 산재한 문화 유적 등을 배경으로 트레킹과 문화 유적 답사 코스를 개발하고 이를 스포츠와 접목시킨 레포츠 도보길이다. 길의 일부를 구성하는 대구 국가 산업 단지가 현재 조성 중에 있어 전체적으로 완성된 코스는 아니다. 레저스포츠길이 조성된 대니산달성군 현풍읍 자모리·오산리·지리·대리구지면 도동리·오설리·징리·수리리·화산리 일원의 15.97㎢가 2011년 도시 자연공원 구역으로 지정되었다. 대니산 남쪽으로는 구지면 대구 국가 산업 단지와 달성 2차 산업 단지가 위치하고 있다. 달성군 현풍읍 지리에는 중부 내륙 고속 국도의 현풍 나들목[현풍 IC]이 위치하고 있으며, 인근에 달서구 대구 수목원~대구 테크노폴리스 연결 도로인 테크노폴리스로와 대구광역시에서 경상남도 창녕군을 연결하는 국도 5호선이 통과하고 있어 교통 접근성이 좋다.

레저스포츠길의 출발지인 달성군 구지면 도동리 달성 도동 서원한훤당(寒喧堂) 김굉필(金宏弼)을 기리기 위해 세운 곳으로 달성 도동 서원 내 중정당·사당·담장이 보물 제350호로 지정되어 있고, 서원 전역은 사적 제488호로 지정되어 있다. 달성 도동 서원에서 달성군 현풍읍 자모리 느티골로 넘어가는 고개인 다람재는 강변 벼랑쪽으로 치우친 오솔길로 산등성이가 다람쥐를 담았다 하여 예로부터 다람재라 불렀으며, 지금은 차량이 통행할 수 있는 도로가 가설되어 있다. 달성군 현풍읍 지리현풍 곽씨 십이정려각은 1598년(선조 31)부터 영조 때까지 솔례 마을의 현풍 곽씨 일문에 포상된 12정려를 한 곳에 모아 놓은 정려각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