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운동[달성군]
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080424
한자 靑年 運動[達城郡]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대구광역시 달성군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김일수

[정의]

일제 강점기 달성군에서 일어났던 청년들의 사회 운동.

[내용]

일제 강점기 민족 운동에서 청년 운동은 민족 독립을 위한 새로운 이념의 수용과 전파의 주체로서의 역할이 지대하였다. 1920년대 초반의 청년 운동은 근대 문명의 수용과 전파를 통해 청년층의 자각을 일깨우면서 문화 운동을 펼쳤다. 1920년대 중반의 청년 운동은 사회주의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청년층의 계급적 인식을 부각시키며 대중 운동에서 청년 운동의 선도성을 강조하였다. 1920년대 후반의 청년 운동은 대중 운동이 고조되고 민족 협동 전선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운동 방침을 전환하여 전 민족적 청년 운동을 전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청년 운동은 조선 사회 전체를 규정지우는 것이지만, 그것은 지역 사회의 청년 운동을 기반으로 해서 성립되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청년 운동은 지역 사회에서 대중 운동이 변화 발전하는 데에 역할이 지대하였다. 지역에서의 청년 운동은 당시 농민 운동·학생 운동·여성 운동·형평 운동 등을 비롯한 부분 운동과 민족 협동 전선체인 신간회(新幹會)와 구조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특히, 신간회 운동 확산에 그 역할이 지대하였다.

[달성의 청년 운동]

달성군에는 1920년 8월의 현풍 청년회를 비롯해 성남 청년회[전신 화원 청년회], 달성 청년 연맹, 현풍 청년 동맹 등이 결성되어 활동하였다. 특히, 달성 청년 연맹은 1920년대 청년 운동의 활동 방향으로 설정된 달성 청년 동맹의 결성을 적극 추진하였으나 그 실현을 보지 못했다. 그 대신 현풍 청년회가 현풍 청년 동맹으로 조직을 변경하였다. 이로써 현풍 청년 동맹을 비롯한 달성의 청년 운동 단체는 달성군의 가장 대표적 사회 운동 단체로 성장하였다.

[의의]

달성의 청년 운동은 농민 운동과 함께 달성군의 대표적 대중 운동으로 성장하였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