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800037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동
집필자 소현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특기 사항 시기/일시 1987년 4월 22일 - 매봉산 건설부고시 제152호로 미시설 근린공원 도곡공원 지정
특기 사항 시기/일시 1993년 7월 23일 - 매봉산 서울특별시고시 제218호로 최종 결정 고시
특기 사항 시기/일시 1993년 8월 5일 - 매봉산 강남구고시 제30호로 지적 고시
전구간 매봉산 -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동 산 31-1번지 중심의 91필지지도보기
성격 산|공원
면적 도곡근린공원 249,800㎡
높이 해발 88~95m[두 개의 봉우리]

[정의]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동에 있는 산.

[개설]

매봉산 경계부에는 서쪽 논현로·북쪽 도곡로·동쪽 언주로·남쪽 남부순환로가 자리하고, 산 주변은 아파트 단지로 둘러싸여 있다. 현재 도곡근린공원이 된 매봉산은 강남구 자연 녹지축에 위치한 거점녹지로써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매봉산달터근린공원대모산도시자연공원을 연결하는 생물 이동 통로를 제공한다.

[자연 환경]

우면산에서 동쪽으로 뻗은 산줄기는 낮은 언덕 형상의 양재사거리를 지나서 강남구 도곡동 일대에서 매봉산을 이루는 해발 88m와 95m의 낮은 구릉 형태가 된다. 과거에는 매봉산에서 동쪽으로 뻗은 산줄기가 탄천양재천이 만나는 곳에서 끝났지만, 현재는 도곡아파트 단지 개발로 인하여 산줄기의 흔적을 찾을 수 없다.

매봉산에는 상수리나무와 신갈나무가 주로 분포하는데, 상수리나무가 전체 면적의 60%를 차지한다. 매봉터널 서쪽에는 소나무림·아까시나무림·현사시나무림 등 인공림이 분포한다. 2002년에 조사된 야생조류로써 개똥지빠귀·상모솔새·쑥새·검은머리방울새 등 겨울 철새가 관찰되었다. 매봉산에 자생하는 참나무류 숲과 주변 경작지를 통해서 먹이와 은신처가 제공되어 야생조류 서식에 적절한 환경이 갖추어졌기 때문이다.

[현황]

한강 지류인 양재천강남구 역삼동 산 21-1 표고 90m의 매봉산 구릉 상에 청동기 유적이 있었다. 이곳은 한강 유역에 벼농사가 시작된 뒤 형성된 전형적 민무늬 토기시대 거주지로써 당시 생활 모습을 파악할 수 있는 유적이다. 현재 매봉산을 남북으로 관통하는 논현로의 연장 도로가 뚫리고 산 정상에 운동시설이 설치되어서 청동기 유적은 찾기 어렵다.

강남구 도곡동 산 31-1에는 마을 사람들이 풍작과 천재지변의 예방을 기원하던 동제당이 있다. 현재 마을에 거주하는 원주민들은 매년 10월 초가 되면 부정이 없는 사람을 제관으로 삼고 정성껏 제수를 마련하여 동제당에서 산신제를 올리고 있다.

매봉산은 1987년 도곡근린공원이라는 이름이 주어졌으며, 간단한 운동시설 외에 별다른 시설은 없으나 연 10만 여명이 이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