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301187
한자 黃江
영어공식명칭 Hwang River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남도 거창군 고제면|경상남도 거창군 거창읍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신재열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황강 - 경상남도 거창군 고제면~거창군 거창읍
해당 지역 소재지 황강 - 경상남도 거창군 고제면~거창군 거창읍지도보기
성격 하천
면적 유역 면적 약 1,132㎢
길이 약 111㎞

[정의]

경상남도 거창군 고제면 삼봉산에서 발원하여 남류하여 거창읍, 합천호를 거쳐 낙동강으로 유입하는 하천.

[개설]

황강(黃江)거창군 고제면 봉계리 삼봉산[1,254m] 일대에서 발원하여 남쪽으로 흐르면서 거창읍의 동부에 다다른다. 거창읍 일대에서 거창 위천과 합류한 황강은 계속해서 남쪽으로 흘러 합천호를 거쳐 낙동강으로 유입된다. 황강은 낙동강의 제1 지류 하천으로 거창군은 합천호의 상류 구간이다. 합천호에 이르기 전까지 12개의 1차 지류 하천이 황강으로 유입하며, 상류에서부터 신기천, 계수천, 동변천, 양평천, 동천, 거창 위천, 양항천, 정장천, 대산천, 전척천, 임불천, 가천천황강으로 흘러 들어간다.

[명칭 유래]

현재 국토 교통부에 등재된 공식 지명은 ‘황강(黃江)’이다. 그러나 거창읍에서 거창 위천과 합류하기 이전의 상류부 구간에서 황강은 ‘주상천(主尙川) 혹은 완계(浣溪)’나 ‘아월천(阿月川)’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거창군사』에는 “고제면의 개명천(開明川)과 고제천(高梯川)이 합하여 주상천 또는 완계가 되고, 여기에 웅양천(熊陽川) 또는 미수(渼水)가 합해져 아월천이 되고, 이 아월천영천에 합류되어 황강을 이룬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이를 통해 볼 때 황강황강의 발원지에서 낙동강으로 합류하는 유로를 통칭하여 부르는 지명이며, 주상천 또는 완계, 아월천황강의 일부 구간만을 지칭하는 명칭으로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황강’ 지명의 유래는 ‘황’이 “크다”는 의미를 나타낸다는 설과 옛 삼가현[합천군 삼가면 일대]의 황산(黃山)과 관련된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또한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합천군에는 “남강(南江)은 군 남쪽 5리에 있다. 곧 둔덕탄(屯德灘) 하류인데 동쪽으로 흘러 초계군 경계에 들어가서 황둔진(黃芚津)이 된다.”는 기록이 전한다. 여기서 남강이 현재의 황강을 가리키며, 후에 황강으로 변경되었다는 설도 있다.

[자연환경]

황강거창군 고제면 삼봉산 일대에서 발원하여 북북동-남남서 방향의 구조곡을 따라 남류하다가 고제면사무소 일대에서 북북서-남남동 방향의 구조곡을 흐르는 신기천을 합류한다. 이후 황강완대리를 지나 북북서-남남동 방향의 구조곡을 따라 곡류하여 주상면 일대에서 계수천을 합류한 후 거창읍의 동부 지대로 흐른다. 거창읍에서는 거창 위천과 합류하여 합천호로 유입한다. 황강 유역 상류 지역은 호음산, 갈미봉, 삼봉산 등 해발 고도가 높은 산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구조곡과 침식 분지 지형이 관찰된다.

[현황]

황강은 지방 하천 1개, 국가 하천 1개소로 유로 연장 111㎞, 유역 면적 1,132㎢의 낙동강의 제1 지류 하천이다. 거창 지역을 흐르는 황강은 합천댐 상류부 구간이며, 발원지에서 주상면까지 상류부에서는 북북동-남남서, 북북서-남남동 방향의 구조곡을 따라 흐르는 선형의 하도를 갖는다. 황강을 따라서는 지방도 1089호선과 취락이 분포하며 전통적인 농촌 경관을 보인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