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600225
한자 林谷里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전라남도 화순군 북면 임곡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인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988년 - 전라남도 화순군 북면 임곡리 개설
지명 임곡리 - 전라남도 화순군 북면 임곡리 지도보기
성격 법정리
면적 3.75㎢
가구수 63가구
인구[남,여] 127명[남자 63명, 여자 64명]

[정의]

전라남도 화순군 북면에 속하는 법정리.

[개설]

화순군 북면 임곡리는 자연 마을인 임곡(林谷)으로 이루어져 있다.

[명칭 유래]

임곡리의 지명은 임곡 마을에서 유래되었다. 임곡리는 임곡 마을 단일로 구성되어 있는데 원래는 쑥실[숲실]이라 하였고 한자로 애곡리(艾谷里)라 표기하기도 하였다. 1912년 행정 구역 변경 시 ‘숲실’이란 지명이 두 군데[동복군 읍내면 숲실, 현재 읍애리]가 있어 서로 혼동된다는 이유로 ‘외북면에 있는 숲실’이라 하여 외북면의 외(外)자를 취하고 ‘애곡(艾谷)’의 애(艾)자를 취하여 외애리(外艾里)라 하였다.

1932년 행정 구역 통합에 의해 화순군 북면 외애리가 되었다. 1988년 3월 25일 행정 구역 명칭 변경 허가에 의해 화순군 북면 임곡리(林谷里)로 개칭하였다. ‘임곡(林谷)’의 뜻은 마을의 풍수 형국 상 맹호출림(猛虎出林)이라 하여 마을에서 숲을 가꾸어 ‘숲실’이라 하였던 데서 비롯하였다.

[형성 및 변천]

1789년 『호구 총수』에는 동복현(同福縣) 외북면(外北面) 애곡리(艾谷里)로 나오며, 1912년 『지방 행정 구역 명칭 일람』에는 전라남도 동복군 외북면 외애리(外艾里)로 기록되어 있다. 1914년 행정 구역 개편 시 전라남도 화순군 외북면 외애리였다가 1932년 행정 구역 개편 때 외북면과 내북면을 합하여 북면이 되면서 북면 외애리로 개편되었다. 1988년 3월 25일 행정 구역 명칭 변경으로 전라남도 화순군 북면 임곡리 임곡 마을로 개칭되었다.

[자연환경]

임곡리화순군 북면의 남서쪽에 위치한다. 동쪽과 서쪽은 산악 지대이며 중앙부는 남북 방향으로 골짜기가 발달하여 있는데 돌부들과 같은 소규모의 들이 펼쳐져 있다.

임곡 마을은 동쪽과 서쪽이 산으로 막혀 있는 골짜기 사이에 있다. 서쪽과 남쪽은 동복천 변을 중심으로 평야가 펼쳐져 있다. 서쪽에 있는 지방 도로변에서 다리를 건넌 동쪽에 임곡 마을이 자리를 잡고 있다. 동복댐 건설 이후 내의 상류에 위치하고 있다.

[현황]

2012년 현재 3.75㎢의 면적에 63가구 127명[남자 63명, 여자 64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다. 임곡리는 동쪽으로 와천리, 남쪽으로 창랑리, 서쪽으로 구산리, 북쪽으로 옥리를 경계로 인접하고 있다. 주산물은 벼와 채소이고 특산물은 한우와 딸기이며, 주요 소득원은 벼와 한우 및 딸기이다.

문화 유적으로 더터굴 절터, 짐대 터[소죽거리], 철점 터[작은재 아래], 전주 이씨 세장 유적비(全州李氏世葬遺蹟碑) 등이 있다. 또한 화성 교회와 서당인 학송재(學松齋) 등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