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500471
한자 枕漱亭[槐市里]
영어공식명칭 Chimsujeong[Goesi-ri]
분야 생활·민속/생활,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경상북도 영덕군 영해면 괴시사진길 121[괴시리 5]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백지국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857년연표보기 - 침수정 건립
개축|증축 시기/일시 1956년 - 침수정 중수
현 소재지 침수정[괴시리] - 경상북도 영덕군 영해면 괴시사진길 121[괴시리 5]지도보기
원소재지 침수정[괴시리] - 경상북도 영덕군 영해면 괴시사진길 121[괴시리 5]
성격 누정
양식 팔작지붕
정면 칸수 4칸
측면 칸수 1.5칸
관리자 영양남씨 괴정공파 종친회

[정의]

경상북도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에 있는 조선 후기 누정.

[개설]

침수정(枕漱亭)은 1857년(철종 8) 남공수(南公壽)[1793~1875]가 건립한 누정이다. 남공수는 류치명(柳致明)의 문인이며, 문집으로 『영은집(瀛隱集)』을 남겼다.

[위치]

괴시마을 남서쪽에 자리한 영해고등학교에서 동쪽 괴시사진길을 따라 1.1㎞가량 이동하면, 스무나골 안쪽 작은 내가 합류하는 곳에 침수정영덕괴시리스므나골재사와 더불어 나란히 자리 잡고 있다.

[변천]

경상도 영해도호부(寧海都護府) 괴시리(槐市里)[지금의 경상북도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 출신의 남공수는 처사형(處士形) 선비로서 1857년 소요처로 활용하기 위하여 침수정을 지었다. 특히 남공수는 영해도호부사 남종삼(南鍾三)과 침수정에서 자주 교류하였다. 현재 건물은 1956년에 중수한 것이다.

[형태]

정면 4칸, 측면 1칸 반 규모의 팔작지붕집이다. 평면은 2칸의 대청을 중심으로 좌우에 온돌방을 둔 중당협실형(中堂夾室形) 구조이다. 전면에는 반 칸 규모의 툇칸[退間]을 설치하였다. 가구(架構)는 오량가(五樑架)로 대량(大樑) 위에 동자주(童子柱)를 세워 종량(宗樑)을 받치고, 그 위에 제형판대공(梯形板臺工)을 세워 놓았다.

[현황]

건물 주위로 돌담을 둘러 보호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침수정영덕괴시리스므나골재사와 더불어 조선시대 선비들의 문화경관을 잘 보여주는 유적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