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ID | GC01101518 |
---|---|
한자 | 社會運動 |
영어의미역 | Social Movement |
분야 |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
유형 |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
지역 | 충청북도 음성군 |
시대 | 현대/현대 |
집필자 | 연화준 |
[정의]
충청북도 음성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 변화나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전개되는 집단적 행동.
[개설]
사회운동은 사회적 모순을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기존의 자원 배분 상태·사회 규범·가치 체계의 변혁, 의식이나 사상의 개혁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조직적이고 집단적인 활동이다. 대부분의 사회운동은 노동운동·농민운동·여성운동·환경운동·인권운동 등과 같이 기존 사회 질서의 개량이나 변혁을 목표로 하지만 때로는 현상 유지를 꾀하거나 사회 변혁을 막으려는 경향의 운동도 있다
[사회 단체]
음성군에는 시민들이 자율적으로 참가하여 다양한 의견을 표출하는 다양한 사회 단체들이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들은 특히 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하는 각종 행정에 반영되어 음성군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일조를 하고 있다.
1. 음성군 지역개발회
헌신적 봉사와 자율적 참여로 지역 사회 발전과 주민 복지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1989년에 창립되었다. 동서고속국도 금왕IC와 음성IC의 개설, 공공기관 유치, 중부내륙철도 감곡역사 설치, 음성군 혁신 도시 유치 등의 추진 활동을 통해 음성 군민의 권익 보호를 위해 힘쓰고 있다.
1984년도에 창립되었으며 현재 5,308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읍·면 단위 새마을 지도자들이 주축이 되어 공동체 문화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 새마을 정신 교육, 독서 문화 운동, 전통 있는 문화마을 가꾸기, 안전마을 만들기, 지역 살리기 운동 등을 전개하고 있다.
1989년도에 창립되었으며 현재 476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지역 주민들의 올바른 의식 함양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읍·면 단위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민 의식 개혁과 도덕성 회복 운동, 선진 시민 의식 함양과 범 군민 친절 운동, 건전한 소비 생활 실천 운동, 학교 폭력 근절 운동, 맑고 푸른 음성 가꾸기 운동 등을 실천하고 있다.
4. 음성군 사회단체협의회
음성군 내 사회단체장들이 모여서 결성한 단체이다. 음성군의 주요 사안에 대한 공조 체제를 통해 지역 발전과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기 위해 2004년에 창립되었다.
5. 한국자유총연맹 음성군지부
1989년도에 창립되었으며 현재 2,048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민주 시민 의식 교육과 재난 구조 그리고 민간 봉사 활동 등에 역점을 두고 있다. 그외 자유 수호 웅변대회, 학생 문예 작품 공모, 민주 시민 교육과 고교생 순회 교육, 재난 구조 활동과 불우 이웃 돕기, 거리 질서 확립 캠페인 등을 전개해 오고 있다.
6. 한금자치연대
한금자치연대는 환경과 지방자치 분야에 대한 주민 의견을 수렴하여 지방 행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활동하고 있다.
7. 민족통일음성군협의회
1981년도에 창립된 대북한 민간 대표 기구로서 2007년 현재 298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민족 통일 촉진을 위한 국내·외 계몽 활동, 탈북 주민 후원 사업에 관한 사항, 민족 통일 안보 교육 운동 등을 전개해오고 있다.
음성군 내의 문화 예술 활성화를 위해 1997년에 창립되었다. 다양한 예술 창작 활동과 공연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500여 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음성지부에는 한국문인협회 음성군지부, 한국미술협회 음성군지부, 한국국악협회 음성군지부, 한국음악협회 음성군지부, 음성문화예술협회, 사진협회 등이 소속되어 있다.
9. 대한노인회 음성군지회
노인의 권익 신장과 복지 증진 및 기타 사회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1977년에 창립되었다. 현재 음성군 내 352개 소의 노인정을 중심으로 13,420여 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노인대학을 운영하고 있으며, 노인 일자리 창출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10. 음성군 재향군인회
회원 간의 권익 향상과 국가 발전 및 사회 공익 증진에 이바지하기 위해 1962년에 창립되었다. 매년 자매 결연 부대 위문 공연, 방범 활동과 재해·재난 복구 및 구호 활동 지원, 자연 보호 활동, 6·25전쟁 기념행사 등을 전개하고 있다.
11. 음성군 여성단체협의회
여성들의 사회 참여 기회 확대를 통한 여성 권익 신장 및 봉사 활동 등을 위해 1975년에 창립되었다. 현재 새마을부녀회 음성군지회, 음성YWCA, 자유총연맹 음성지부부녀회, 주부교실 음성군지회 등 16개 단체 10,283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소비자 보호 및 환경 친화 사업, 건전 가정 육성 및 청소년 선도 사업, 지역 사회 봉사 활동, 여성노인대학 운영, 사랑의 김장 담궈 주기 운동, 독거노인을 위한 반찬 봉사, 이주민과 새터민을 위한 봉사 활동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12. 음성군 의용소방대연합회
불의의 화재로 인한 인명 피해와 물적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1987년도에 창립되었다. 각 의용 소방대 간의 정보 교환, 소방서 업무 협조 및 기타 소방대의 발전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실천하고 있다.
13. 자율방범대연합대
지역 주민들이 주축이 되어 야간 순찰 기능을 강화하여 주민들이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1995년에 창립되었다. 방범 및 순찰 활동, 교통 정리, 청소년 선도 활동 등을 전개하고 있다.
14. 대한적십자사 음성군협의회
1973년에 창립되었으며 인도 주의 정신에 입각한 실천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현재 8개 봉사회에서 180여 명이 활동하고 있다. 재해 구호 활동, 새터민 정착 지원, 어버이 결연 세대 구호품 전달 봉사, 소외 계층 자녀 방학 중 반찬 나눔 행사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15. 사단법인 농업경영인 음성군연합회
1987년도에 창립되었으며 이농현상에 따른 농촌을 살리고 농토와 환경도 살리며 우리의 먹을거리를 살릴 수 있는 풍토를 조성하는 데 앞장 서 오고 있다. 또한 농업의 미래를 짊어질 인력 육성과 우리 농업을 살리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하고 있으며 농업 활성화와 농촌 파수꾼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16. 사단법인 밝은사회국제클럽 한국본부 음성클럽
서로 신뢰하고 존경하며 협력하는 풍토를 조성하며 평화로운 사회 건설을 위하여 1997년도에 창립되었다. 군민 안녕 기원 대보름맞이 행사, 독거노인 돌보기, 경희대학교 의료진 초청 농촌 지역 주민 의료 봉사 활동, 사랑의 집짓기 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17. 사단법인 BBS충청북도연맹 음성군지회
소년·소녀 가장 및 청소년들의 사기 진작과 진취적 기상을 제고하기 위해 1985년에 창립되었다. 현재 52명의 회원과 준회원(BBS주니어) 22명, 부인회원 30명이 활동하고 있다. 음성군 내 중·고교 우수 졸업생 표창과 장학금 지급, 청소년 어울 마당과 가요제 개최, 불우 가정 방문 주택 개·보수 및 일손 돕기, 불우 시설 방문 1일 봉사 활동 등을 전개하고 있다.
18. 음성군 장애인연합회
음성군 내 5,000여 명 장애인들의 권익 보호와 재활 등을 통한 사회 참여 확대를 위해 1989년 창립되었다. 매년 분기별로 음성군 장애인연합회 소식지를 발간하고 있으며, 음성군 장애인의 날 행사를 주관하고 있다. 그외 시각장애인의 점자·보행·컴퓨터 교육 등을 실시해 오고 있다.
19. 음성군 생활체육협의회
다양한 종목의 생활 체육 활성화를 위해 1990년에 창립되었다. 어린이 체능 교실, 청소년 체련 교실, 장수체육대회, 가족생활 체육 캠프, 청소년체육대회 등을 추진하고 있다.
20. 자연보호 음성군협의회
범 군민적 자연 보호 운동의 전개, 환경 계몽 활동, 환경 감시 활동 등을 위해 1983년에 창립되었다. 현재 279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21. 음성문화원
향토문화사 연구, 민속 문화 조사 및 보존·계승 활동을 위해 1958년에 설립되었다. 지역 주민의 화합을 도모하고 지역 문화 상품을 널리 알리기 위해 1982년부터 설성문화제를 개최하고 있다.
22. 음성유도회
지역 주민들에게 유림 사상을 널리 전파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여 충효 예절이 살아 숨쉬는 고장을 조성하기 위해 1973년에 창립되었다. 현재 60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 초·중·고등학생들에게 도덕·인성·예절·한문 교육 등을 지도해 오고 있으며 유림대학의 운영과 주민 상담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23. 음성사랑나눔공동체
음성사랑나눔공동체에서는 2004년부터 시각장애인들에게 기초 재활 훈련의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화합을 위한 장으로서 시각장애인 삼림욕과 등반대회를 매년 봉학골 산림공원에서 개최해오고 있다. 특히 하천 돌보기 모임에서는 음성군 내 17개 하천 생태 조사와 하천 정화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오고 있으며, 외래 어종 퇴치에도 앞장서고 있다.
24. 음성군 자연환경파수대
음성군 자연환경파수대는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현재 248명의 대원이 활동하고 있다. 국토사랑 대 청결 운동 및 자연 정화 활동, 등산로 자연 보호 안내 팻말 설치, 환경 사진전 개최 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불법 투기·배출 등 자연 환경을 훼손하는 행위에 대한 감시 활동과 환경 훼손 예방을 위한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그리고 생태계 보호와 수질 오염 방지를 위한 수생 식물을 응천과 도청천에서 실시하는 등 자연 환경 보전을 위한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25. 음성군 농민회
1989년 카돌릭 농민 회원을 중심으로 조직되었다. 주요 활동으로는 전국에서 최초로 수세 폐지 운동을 시작하였으며 UR협상 반대와 의료 보험 개정 투쟁 운동을 전개하였다. 또한 소 값 하락으로 피해를 볼 때 중부고속국도 점거 소몰이 투쟁과 농기계 반납 투쟁을 벌이면서 농민의 생존권 보장과 권익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그리고 한미자유무역협정(FTA) 저지 운동을 전개하면서 음성군청 정문에서 집회를 갖고 차량 가두시위를 벌이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