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감악산 등산로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300186
한자 紺嶽山 登山路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도로와 교량
지역 경기도 양주시 남면 신암리|황방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서영각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준공 시기/일시 2003년 10월연표보기 - 감악산 등산로 정비
현 소재지 감악산 등산로 - 경기도 양주시 남면 신암리지도보기
현 소재지 감악산 등산로 - 경기도 양주시 남면 황방리지도보기
성격 등산로

[정의]

경기도 양주시 남면 감악산에 조성되어 있는 등산로.

[개설]

감악산[675m]은 경기도 북부 지방에서 제일 높은 산으로 여러 시·군에 걸쳐 있으며, 서울을 기점으로 대략 1~2시간 거리에 있고 높이에 비해 정상에 이르는 산행 코스가 비교적 짧고 산행 시간도 적당해서 서울과 수도권 등산객들에게 인기가 높은 산이다. 감악산 등산로는 양주시를 비롯하여 의정부시와 서울 등 감악산을 찾는 수도권 등산객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곳곳에 편의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건립 경위]

감악산은 정상을 비롯하여 대부분이 군사 보호 지역으로 지정되어 등산은 물론 출입이 자유롭지 않던 시절도 있었다. 그러다가 2003년 10월 양주에서 약 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방향 표지판과 돌계단, 등산로 안내판 등의 편의시설을 설치하고 암벽 로프, 안전 난간대 등 안전 시설물을 마련하여 등산로로 조성하였다.

[구성]

감악산 등산로는 총 4.5㎞ 구간으로, 제1코스[2.0㎞]와 제2코스[2.5㎞]로 나누어져 있다. 이들 두 개의 등산로는 남면에서 감악산 정상을 바라볼 때 ∩ 모양의 코스이다. 제1코스는 양주시 남면 신암1리 마을 입구에서 신암저수지를 끼고 올라가는 산행로로 신암저수지~신암사 터~얼굴바위~임꺽정봉~감악산 정상으로 이어진다. 등산로에는 안내판, 암벽 로프, 방향 표지판, 평의자, 안전 난간대 등이 설치되어 있다. 제2코스는 양주시 남면 황방리원당저수지를 끼고 오르는 산행로로 원당저수지[황방저수지]~봉암사~남선굴~굴바위~성모마리아상~감악산 정상으로 이어진다. 등산로에는 안내판, 암벽 로프, 방향 표지판, 평의자, 목교, 돌계단 등이 설치되어 있다.

[현황]

북으로 임진강을 두르고 있으며 남쪽으로 북한산 국립공원까지는 광주산맥의 지맥인 한북정맥을 따라 많은 봉우리들이 줄을 지어 달리고 있다. 감악산 정상에 오르면 임진강과 한탄강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다. 맑은 날에는 개성의 송악산이 지척에 보이며 동두천시의 소요산과 서울의 도봉산북한산도 생각보다 훨씬 가까이에 보인다. 사철 등산객들이 찾고 있으며 등산로가 정비된 뒤로는 한겨울 많은 눈이 내린 뒤나 기타 악천후가 아니면 언제든 찾아볼 만하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