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임여재 고택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400514
한자 臨汝齋 古宅
영어음역 Imyeojae Gotaek
영어의미역 Im Yeojae Old House
분야 생활·민속/생활,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하회리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정진영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고가
양식 홑처마 맞배지붕
건립시기/일시 조선 후기
정면칸수 3칸(사랑채)|4칸(문간채)
측면칸수 2칸(사랑채)|1칸(문간채)
소재지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하회리 지도보기

[정의]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하회리에 있는 조선 후기 전통 가옥.

[개설]

임여재 고택서애(西厓) 류성룡(柳成龍, 1542~1607)의 6세손인 류성오(柳聖五)의 아들 임여재(臨汝齋) 류규(柳氵+奎, 1730~1808)의 고택이다.

[위치]

하회마을관리사무소에서 안동(安東) 양진당(養眞堂)충효당(忠孝堂)으로 연결되는 골목길을 따라가면 풍산류씨 입향시조인 전서공 기적비가 나온다. 계속하여 가다가 안내판이 세워진 두 갈래 길에서 왼편에 마을의 중심부로 이어지는 길을 따라 들어가면 서예가 정사(淨沙) 류일하(柳一夏)의 집이 나오는데, 이 집을 지나면 다시 두 갈래의 길이 나온다.

여기서 오른편 길을 따라 곧장 가면 하회마을 보건지소와 노인정이 있는 넓은 공터가 나온다. 기념품을 판매하는 상점을 지나면 마을의 동쪽에 있다 해서 하회동 하동 고택(河回洞河東古宅)이라 불리는 집이 있고, 하회동 하동 고택과 연이어 안동집이란 간판을 내건 민박집이 나오는데, 민박집과 담장을 경계로 맞대어 있는 집이 임여재 고택이다.

[형태]

임여재 고택은 대문 없이 골목길에서 약간의 거리를 두고 문간채로 연결된다. 건물은 ‘ㅡ’자형의 문간채, ‘ㄱ’자를 뒤집어 놓은 형태의 독립된 사랑채와 안채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문간채와 사랑채, 사랑채와 안채 사이를 회방담으로 연결하여 놓아 전체적으로는 ‘ㅁ’자형의 평면을 갖추고 있다.

사랑채는 정면 3칸, 측면 2칸 규모의 홑처마 맞배지붕집이다. 안채로 드나들 수 있는 판문이 달려 있는 문간채를 중심으로 좌우에 방을 1칸씩 달았다. 우측면의 방을 사랑방으로 사용하여 옆에 사랑마루를 1칸 달아낸 구조이다. 사랑방으로의 출입은 사랑마루를 통한다. 방의 전면에 문을 내고 문 위에는 벽장을 설치하였다. 사랑방이 1칸이어서 방을 최대한 넓게 사용하기 위하여 벽장을 문 위에 낸 특이한 구조를 띠고 있다.

안채는 홑처마 맞배지붕집으로, 정면 4칸에 좌측면 2칸의 방을 달아낸 ‘ㄱ’자형의 평면을 갖추고 있다. 정면 4칸에는 좌우에 1칸의 방을 내고 가운데는 2칸의 대청으로 꾸몄다. 문간채는 정면 4칸, 측면 1칸의 홑처마 맞배지붕집이다. 평면 구성은 왼편에서부터 광 1칸, 중문 1칸, 방 2칸통으로 되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