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풍산홍씨 세장지지 암각서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400685
한자 豊山洪氏世葬之地巖刻書
영어음역 Pungsanhongssi Sejangjiji Amgakseo
영어의미역 Pungsan Hongssi Sejangjiji Inscribed on a Rock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구담리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조규복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암각서
양식 암각
건립시기/연도 1762년연표보기
관련인물 홍중묵(洪重墨)|홍낙순(洪樂純, 1723~?)
소재지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구담리 지도보기

[정의]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구담리에 있는 조선 후기의 암각서.

[건립경위]

풍산홍씨 세장지지(豊山洪氏世葬之地)는 풍산홍씨 문중의 홍중묵(洪重黙)이 시조와 조상들을 추모하기 위해 새긴 글씨이다.

[위치]

풍산홍씨 세장지지는 안동시 풍천면 구담리 신성포 탑평촌에 건립된 창암정(蒼巖亭) 아래에 있다. 창암정은 탑평촌 서쪽에 솟아 있는 두암(斗巖)이라는 암벽 위에 있는데, 암각서는 두암에 새겨져 있다. 창암정풍산홍씨 문중에서 시조를 비롯한 조상들의 위패를 모시기 위해 건립한 사당이다.

[형태]

창암정 아래에 있는 두암이란 절벽에 ‘풍산홍씨 세장지지(豊山洪氏世葬之地)’란 글씨가 해서로 세로 방향 두 줄로 새겨져 있다.

[현황]

오른쪽 절벽에‘옛 풍남 신성포 우리 홍씨 삼세의 묘, 아득한 근원은 장구히 흘러와 무너지지 않고 더욱 굳건하네. 후손 영좌어사행세손강서원좌찬독 낙순이 돌에 새긴다. 1762년 3월(古豊南申城浦我洪氏三世墓源遠流長不崩益固後孫嶺左御史行世孫講書院左贊讀樂純銘石壬午三月)’이란 내용이 가로 90㎝, 세로 140㎝ 정도의 바탕에 세로 방향 다섯 줄로 새겨져 있다.

[의의와 평가]

풍산홍씨 세장지지 암각서는 조선시대의 분묘 조성 풍습을 엿볼 수 있다. 조선 시대에는 한 문중의 묘를 동일한 지역에 조성한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경우에는 성씨의 명칭 뒤에 세장지지(世葬之地) 등의 글자를 붙여 새긴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5.06.23 내용 수정 풍산 김씨->풍산 홍씨로 수정(2015.6.23)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