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401954
한자 安東韓紙常設展示館
영어공식명칭 Korean Paper Exhibition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지명/시설
지역 경상북도 안동시 풍산읍 소산리 36-1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혜원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전시시설
면적 6,611.57㎡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풍산읍 소산리 36-1 지도보기
전화 054-858-7007
팩스 054-858-7806
홈페이지 안동한지(http://www.andonghanji.com)

[정의]

경상북도 안동시 풍산읍 소산리에 있는 안동한지 상설 전시관.

[개설]

안동한지상설전시관은 안동의 풍부한 물과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닥나무를 원료로 하여 노련한 기술자의 투철한 장인 정신으로 한지를 전통 방법으로 생산하여 전시하며 체험하는 곳으로, 학습의 장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여 안동의 관광 명소로 발돋움하고 있다.

[건립경위]

안동한지를 생산하는 기업체 안동한지에서 한지에 관한 모든 것을 보고 느끼며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하여 2000년 4월 안동한지상설전시관과 한지 체험장을 개장하였다.

[구성]

안동한지상설전시관은 한지전시판매장, 상설전시관, 심우체험작품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지전시판매장에서는 한지 제작 공장과 안동한지 공장에서 생산된 70여 가지의 한지를 전시·판매하고 있다. 상설전시관에서는 닥종이를 원료로 하여 만든 전통 한지 공예품, 닥종이 인형, 지승 공예, 한지 패션, 서예 작품을 감상하고 구매할 있다. 심우체험작품관에서는 한지 탈 만들기, 한지 문양 넣기, 선비 갓 만들기, 옛날 책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다.

[현황]

2011년 현재 체험 행사로는 공장 견학, 한지 체험(한지뜨기), 한지탈 만들기, 전통오색한지 공예품 만들기, 채색판화 등이 있다. 인근 관광지로는 안동 하회마을, 병산서원, 옥류정, 하회동탈박물관, 하회 된장마을 등이 있다. 기업체 안동한지에서는 질 좋은 닥종이를 엄선하여 전통적인 방법 그대로의 제조법을 고집하고 있어 직접 한지를 만들어 보고 질 좋은 한지를 구입할 수 있다. 또한 한지로 만든 공예품을 전시하고 있으며, 한지공예 작가인 권영순의 유천미술관을 관람할 수 있다. 2011년 10월에는 안동한지축제가 열려 안동한지 공장에서의 볼거리와 체험을 더욱더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 『안동시사』 (안동시사편찬위원회, 1999)
  • 안동관광정보센터(http://www.tourandong.com)
  • 안동한지(http://www.andonghanji.com)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