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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항목과 표제어 |
1) 항목 선정의 기본 방향과 범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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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아산문화대전」에서는 역사, 문화유산을 비롯하여 정치·경제·사회의 변화 및 발전상에 관한 아산 지역의 다양한 문화상을 각 분야 및 유형별로 ‘향토문화 분류체계’에 근거하여 선정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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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산문화대전 콘텐츠 분류체계> |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삶의 터전
(지리) |
자연지리 |
지질·지형 |
인문지리 |
행정구역, 마울, 교통, 관광 |
동식물 |
동물상, 식물상 |
삶의 내력
(역사) |
전통시대 |
고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
근현대 |
근대, 현대 |
삶의 자취
(문화유산) |
유형 유산 |
유물, 유적 |
무형유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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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 유산 |
고문헌, 고문서, 고지도 |
삶의 주체
(성씨·인물) |
성씨·세거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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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대인물 |
문인·학자, 문무 관인, 효자·열녀 |
근현대인물 |
의병·독립운동가, 정치인·관료·경제인, 문인·학자·교육자, 예술인·종교인 |
삶의 틀
(정치·경제·사회) |
정치·행정 |
지방 자치·제도, 공공 기관 |
경제·산업 |
경제단체·기업체, 시장·산업 시설, 특산물 |
사회·복지 |
사회 단체, 사회·복지 시설, 보건 의료 |
과학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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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의미
(종교) |
불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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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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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
천주교, 개신교 |
신종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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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내용
(문화·교육) |
문화·예술 |
문화·예술 단체, 문화·예술 작품, 문화 시설, 지역 축제·행사 |
체육 |
체육 단체, 체육 시설, 체육 대회 |
교육 |
교육 기관, 도서관․박물관, 지원 기관 |
언론·출판 |
신문·방송, 출판 |
삶의 방식
(생활·민속) |
생활 |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
민속 |
평생의례·세시풍속, 민간 신앙, 민속놀이 |
삶의 이야기
(구비전승·언어·문학) |
구비전승 |
민요, 설화 |
언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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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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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항목의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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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아산문화대전」에 수록된 모든 항목들은 분야별, 유형별, 시대별로 분류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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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분야, 유형, 시대 분류표> |
분야 |
대분류 |
중분류 |
A 지리
(삶의 터전) |
A1 자연 지리 |
A2 인문 지리 |
A3 동식물 |
B 역사
(삶의 내력) |
B1 전통 시대 |
B2 근현대 |
C 문화유산
(삶의 자취) |
[C1 유형 유산]* |
[C2 무형 유산]* |
[C3 기록 유산]* |
D 성씨·인물
(삶의 주체) |
D1 성씨·세거지 |
[D2 전통 시대 인물]* |
[D3 근현대 인물]* |
E 정치·경제·사회
(삶의 틀) |
E1 정치·행정 |
E2 경제·산업 |
E3 사회·복지 |
E4 과학 기술 |
F 종교
(삶의 의미) |
F1 불교 |
F2 유교 |
F3 기독교 |
F4 신종교 |
G 문화·교육
(삶의 내용) |
G1 문화·예술 |
G2 체육 |
G3 교육 |
G4 언론·출판 |
H 생활·민속
(삶의 방식) |
H1 생활 |
H2 민속 |
I 구비전승·언어·문학
(삶의 이야기) |
I1 구비 전승 |
I2 언어 |
I3 문학 |
유형 |
세부 유형 |
개념 용어 |
개념 용어(일반) |
개념 용어(기획) |
개념 용어(개관) |
기관 단체 |
기관 단체(일반) |
학교 |
사찰 |
놀이 |
놀이 |
동물 |
동물 |
문헌 |
전적 |
단행본 |
연속 간행물 |
문서 |
물품·도구 |
물품·도구 |
사건 |
사건·사고와 사회 운동 |
조약과 회담 |
성씨 |
성씨 |
식물 |
보호수 |
식물(일반) |
유물 |
기명류 |
불상 |
서화류 |
유물(일반) |
유적 |
건물 |
능묘 |
터 |
유물 산포지 |
비 |
탑과 부도 |
고분 |
유적(일반) |
민간 신앙 유적 |
음식물 |
음식물 |
의례 |
평생 의례와 세시 풍속 |
제 |
의복 |
의복 |
인물 |
문무 관인 |
효자·열녀 |
문인·학자 |
왕족·호족 |
예술인 |
종교인 |
의병·독립운동가 |
인물(일반) |
가공 인물 |
작품 |
음악·공연 작품 및 영상물 |
민요와 무가 |
무용과 민속극 |
문학 작품 |
미술과 공예 |
설화 |
제도 |
법령과 제도 |
상훈 |
관직 |
관부(전통 시대) |
지명 |
행정 지명과 마을 |
고지명 |
시설 |
도로와 교량 |
자연 지명 |
군락, 서식지 및 철새 도래지 |
특산물 |
특산물 |
행사 |
행사 |
시대 |
대분류 |
중분류 |
내용 |
선사 |
석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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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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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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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
초기 국가 시대 |
고조선 |
부여 |
옥저 |
동예 |
삼한 |
삼국 시대 |
가야 |
고구려 |
백제 |
신라 |
남북국 시대 |
통일 신라 |
발해 |
태봉 |
후백제 |
고려 |
고려 전기 |
918(태조)~1170(의종) |
고려 후기 |
1171(명종)~1392(공양왕) |
조선 |
조선 전기 |
1392(태조)~1592(선조 25) |
조선 후기 |
1593(선조 26)~1863(철종) |
근대 |
개항기 |
1864(고종)~1910(순종) |
일제 강점기 |
1910.8.22~1945.8.14 |
현대 |
현대 |
1945.8.15 이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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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항목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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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은 일반항목과 특별항목으로 나누고, 특별항목은 개관항목, 기획항목으로 분류하였다. |
일반항목 |
아산시 지역 문화의 모든 문화 요소와 현상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기초 항목. |
개관항목 |
아산시 지역 문화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9개 분야의 지역 문화 내용을 통시적․공시적으로 개관하는 항목. |
기획항목 |
아산시 지역 문화 자원 중에서 특정한 주제나 요소를 개발하여 아산시 지역 문화의 특징을 부각시키고 강조하는 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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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아산문화대전」에 수록된 각 항목별 사례는 다음과 같다. |
일반항목 |
산, 내포, 도고산, 설화산, 갱티고개, 게바위, 곡교천, 탕정평야, 백석포, 삽교천방조제, 영인산자연휴양림, 은행나무길, 『아산군지』, 『온양군읍지』, 『충청도읍지』, 온수전투, 도고산 호환사건, 3·1운동, 아산 민간인 학살사건, 온양행궁, 아산 권곡동유적, 북수리 선돌, 신창 남성리 돌널무덤, 쌍룡리고분군, 온천리 석불, 관음사 석조여래입상, 영인석불, 아산 세심사 신중도, 아산 외암마을 건재 고택, 아산 외암마을, 아산 공세곶고지, 삼도해운판관비, 아산 읍내동 당간지주, 관음사석탑, 아산연엽주, 인주일반산업단지, 둔포농공단지, 온양온천역 풍물5일장, 염치저수지, 아산시민사회단체협의회, 아산시보건소, 봉곡사, 세심사, 신창향교, 아산향교, 온양향교, 금곡서원, 독성서사, 석전대제, 백암교회, 대한성공회 온양성당, 아산 공세리성당, 송악두레논매기보존회, 온양문화원, 아산시청, 아산 성웅이순신축제, 은행나무길 축제, 순천향대학교, 이순신종합운동장, 선장축구장, 아산초등학교, 아산중학교, 아산전자기계고등학교, 충무교육원, 온양민속박물관, 아산 배미동 노적가리놀이 외 |
개관항목 |
자연지리, 인문지리, 아산시, 동물상, 식물상, 역사, 선사, 세거성씨, 지방자치, 행정, 사회·복지, 과학기술, 종교, 불교, 유교, 개신교, 천주교, 신종교, 문화예술, 체육, 교육, 언론·출판,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민속, 구비 전승, 언어, 문학 |
기획항목 |
문물과 역사의 물결이 드나드는 아산만
삶의 흔적이 넘실대는 아산의 젖줄 곡교천
시민들의 행복을 가득 담은 신정호 호수공원
아산의 생태계를 되살리는 실개천 살리기 사업
옛 명성을 되살리는 마을들-아산리, 군덕리, 공세리
배꽃이 흐드러진 마을
반디와 함께 사는 청정 송악
한국 최고의 온천문화를 간직한 온양온천과 온양행궁
유서 깊고 아름다운 공세리 성당
나라를 구한 이순신과 홍가신
유학의 표상이 된 맹사성과 이간
한국 경제를 선도하는 첨단산업도시 아산
아산의 3대 온천-온양온천, 도고온천, 아산온천
교육도시 아산
세계문화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된 살아있는 민속박물관 아산 외암마을
새로운 공동체를 빚어내는 송악동네 사람들
동학과 천도교의 정신을 되살리는 사람들
친환경 농업으로 사람과 자연을 살리는 사람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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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항목 선정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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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항목은 19개 유형별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
개념용어 |
아산 지역 문화 내용을 분야별, 유형별로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항목 |
기관단체 |
아산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공공 기관을 비롯하여 정치·경제·사회·문화·예술·교육 등 각 분야에 있어서 지역을 대표하는 기관단체 |
놀이 |
아산 지역에 전승되어 오거나, 과거에 행해졌던 전통놀이 |
동물 |
아산 지역에 분포·서식하면서, 특별한 의미가 있는 동물 |
문헌 |
아산 지역을 주제로 한 문헌이나, 아산 출신의 저명한 인물이 저술한 문헌 중 대표적인 것 |
물품도구 |
아산 지역의 특성을 나타내는 물품, 특산물 |
사건 |
아산 지역민이 주체가 되어 일어났거나, 아산 지역에서 발생하여 변혁을 가져온 사실이 있는 사건 |
성씨 |
아산 지역을 본관으로 하는 성씨 또는 과거에 집성촌을 이루었거나, 현재 집성촌을 이루고 있는 성씨 |
식물 |
아산 지역에 분포 서식하면서 특별한 의미가 있는 식물 |
유물 |
아산 지역의 국가 또는 지방 지정문화재는 모두 선정하며, 지정문화재가 아니더라도 향토문화 유산으로 역사적 가치가 인정되는 것 |
유적 |
아산 지역의 국가 또는 지방 지정문화재는 모두 선정하며, 지정문화재가 아니더라도 향토문화 유산으로 역사적 가치가 인정되는 것 |
음식물 |
아산 지역의 특성이 강한 음식 |
의례 |
아산 지역의 특징이 드러나는 의례 및 기록으로 남아 있는 의례 |
의복 |
아산 지역의 역사적․지역적 특성이 드러나는 의복 |
인물 |
아산 출신이거나, 아산에 거주하거나, 아산에 묘소가 있거나, 아산을 삶의 무대로 활동한 인물 중에서 작고한 인물 |
작품 |
아산 출신 작가의 대표적인 작품이나, 아산을 소재로 하여 지역적 특징을 부각시킨 작품 및 아산 지역에 전승되고 있는 의미 있는 작품 |
제도 |
아산 지역민이 주체가 되어 설치한 기구 및 직명, 아산 지역에 있었던 행정 기구, 그리고 아산시가 제정한 상훈 등 |
지명 |
아산 지역 내의 법정지명과 행정지명, 고지명, 자연지명 |
행사 |
아산에서 개최된 국제 또는 전국·도 규모의 행사 및 아산을 대표할 수 있는 향토문화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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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문의 서술 |
1) 기본 방향 |
● |
아산시의 향토문화 항목을 문헌기록, 현지조사 등을 통하여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정리 서술한다. |
● |
아산시민의 문화 정체성을 정립하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고, 이를 위하여 아산 지역 문화의 독자성과 우수성을 강조하고, 아산 지역민의 자부심을 부각시켜 교육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한다. |
● |
원고 내용은 모두 집필자의 견해에 따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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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술 방법 |
● |
모든 항목에는 관련 내용을 기본정보와 상세정보로 요약·정리하여 제공함으로써 독자들이 한눈에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기본정보에는 항목명, 이칭별칭, 관련 항목명, 분야분류, 유형분류, 시대분류, 지역분류, 멀티미디어 자료와 관련된 내용을 수록하였으며, 상세정보에는 19개 유형과 관련된 상세한 내용을 담았다. |
● |
모든 원고는 소표제를 붙여 분할된 단위로 기술하도록 하였다. 19개 유형은 각각에 해당하는 주요 소표제 목록을 기준으로 서술되었다. 공통적인 소표제의 대략적인 순서와 그 포함 내용은 다음과 같다. |
1) 정의 |
항목의 간략한 성격 규정과 함께 시대, 관련 인물, 위치, 용도, 이칭(異稱) 등 그 성격이나 문화적 위상을 드러낼 수 있는 내용 |
2) 개설 |
세계적 기원, 전파, 발달 과정, 범지역문화적 위치 등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설명이 필요한 항목에 국한하여 정의에 대한 보충 설명 및 일반적인 서술
항목을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내용, 해석 및 학설상의 문제, 연구 상황, 각종 자료(주요 저서, 작품 등), 특별 기재 사항 |
3) 명칭유래 |
현재의 명칭을 갖게 된 유래를 살펴보고 언어학적으로 분석할 가치가 있는 명칭의 경우 구체적으로 어원을 분석 |
4) 연원/역사적 관련사항 |
아산 지역에서 해당 항목이 어떻게 형성, 전래되었는가 그 연원을 직접적인 원인과 아울러 간접적인 원인을 포괄 서술하되, 동기·목적·시대적 배경·전래·유래 등과 관련 기록에 대한 고찰도 병기 |
5) 변천 |
시대적 변천 과정, 공식 명칭의 변경, 변이 양상의 출현 및 전개 과정 등 |
6) 형태 |
외형상 관찰 가능한 요소들의 형태를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기술 |
7) 특징 |
외래 문화적 요소는 아산 지역에서의 변용 내용을 서술
역사적·지역적으로 의미가 있는 변별점에 대해 종합적이고 분석적으로 서술 |
8) 현황 |
소장 상황, 관리 상황, 이용 현황, 주변 현황 등 현재의 상황과 관련하여 언급할 만한 사항들을 포괄적으로 서술 |
9) 생활, 민속적 관련사항 |
민속, 상징, 풍습, 관련의례 등 아산 지역의 생활상 또는 민속 관련 상황 서술 |
10) 의의 및 평가 |
결론에 해당하는 부분으로서 아산 지역 문화에서의 위치 또는 영향, 각 분야에서의 사적 의의, 타 지역 향토문화와의 비교 등 향토문화 관점에서 본 지역사적 의의 및 평가를 서술 |
11) 참고문헌 |
원고 내용 서술에 있어서 주요한 전거 문헌, 논문 등과 내용의 이해에 도움이 될 대표적 문헌·논문 등을 함께 열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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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아산 지역에 대한 학계의 연구 성과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서술하였으며, 통설을 기준으로 서술하되 학설상의 이설도 함께 소개함으로써 독자들이 보다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
● |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전반의 통시적·공시적 관련성에 유념하여 서술하였다. |
● |
의의와 평가 부분은 부정적인 측면보다 긍정적인 측면이 부각되도록 서술하였다. |
● |
종합적인 이해를 위하여 비교론적 서술은 특별한 것을 제외하고는 가급적 피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
● |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주관적 서술의 내용은 되도록 피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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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장과 부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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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법과 띄어쓰기는 국립국어원의 원칙을 따르되,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의 필요에 따라 약간의 예외를 두었다. |
● |
한글 전용을 원칙으로 하되, 어려운 어구, 특수 용어 등은 괄호 안에 한자 또는 원어를 병기하였다. |
● |
일본어식 용어나 한자어는 되도록 우리말로 바꾸어 썼다. |
● |
읽기 쉽도록 단락을 짧게 나누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
● |
연대는 서력기원으로 표시하고 필요한 경우 괄호 안에 왕조년을 부기하였다. 또한 태양력이 채택된 1896년 전의 연대는 음력을, 그 뒤는 양력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
● |
수치는 아라비아 숫자로 쓰되, 관용적인 성격의 수치는 한글로 썼다. |
● |
도량형 단위는 미터법에 의하여 부호로 썼다. 다만, 과거 사실의 서술에서 정확한 환산이 어렵거나 시대적으로 보아 특별히 부자연스러운 경우는 그 당시의 단위를 사용하였다. |
● |
통계수치는 가능한 한 통계청의 최신자료를 수록하였다. |
● |
모든 고유명사는 가능한 그대로 사용하였다. 특히, 인물의 경우 성씨는 반드시 이름과 붙여 표기하였다. |
● |
원문 인용이 필요한 경우 번역하여 싣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
● |
본문에 사용된 부호는 다음과 같다 |
[ ] |
소표제 |
『 』 |
문헌, 저서명 |
「 」 |
작품, 논문명, 신문기사명, 법조문 제목 |
· |
비슷한 사항의 나열 |
“ ” |
인용 |
‘ ’ |
재인용, 강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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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청각 자료의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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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아산문화대전」의 시청각 자료는 동영상,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시청각 자료는 시청각 분류체계에 근거하여 아산시의 다양한 모습을 생동감 있게 전달하고 있다. |
자료 |
분류1 |
분류2 |
동영상/사진 |
자연과 지리 |
기후 |
자연지형 |
동물과 식물 |
도시와 마을 |
지역사회와 시설 |
경제와 산업 |
공공기관과 단체 |
지역시설 |
교육기관 |
역사와 문화유산 |
사건과 제도 |
지정문화재 |
유물 |
유적 |
문화예술과 신앙 |
종교와 신앙 |
행사와 축제 |
문학/문헌 및 작품 |
생활과 민속 |
생활사 |
의식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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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영상 |
● |
동영상은 항목에 의거하여 소재 및 내용을 구성하였다. |
- |
실제 상황이나 자연 현상을 현장에서 사실 그대로 촬영한 영상으로서, 재현이나 극적 요소를 배제하여 제작하였다. |
- |
사라져 갈 위기에 처한 향토문화 유산들에 대해 우선적으로 기록하였으며, 전통적인 생활문화나 양식, 이를 경험하였던 인물, 전통, 예술, 공예 등이 이에 포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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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사회와 문화의 변천상을 담아야 하므로 장기적으로 기록이 요구되는 자료를 수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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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일반 및 개관항목과 일치하지 않더라도 아산시의 지역적 특이성이 나타나는 사항에 대해서는 기록영상에 포함시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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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각각의 동영상에는 주요 내용에 대한 자막 외에 설명문을 기재하여 내용의 이해를 돕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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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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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산시의 수려한 자연환경, 우수한 문화유산을 비롯하여 정치, 경제, 사회, 생활문화의 변화양상 등을 담은 사진을 통해 역동적인 아산시의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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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산시를 담은 다양하고 희귀한 과거 사진을 수집하였고, 이를 디지털 이미지로 가공하여 완성도를 높였다. |
● |
사진 자료에는 소재지, 색인어, 제공자 등의 세부 정보가 있으며, 모든 사진 자료는 설명문이 기재되어 내용의 이해를 돕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