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100984
한자 孝子 孟思誠 旌閭
영어공식명칭 Monument for Filial Son Maeng Sa-seong[Hyoja Maeng Sa-seong Jeongnyeo]
이칭/별칭 신창맹씨 정려
분야 종교/유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고불로 563-9[중리 336-1]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서정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606년연표보기 - 맹사성 효자리비 건립
현 소재지 효자 맹사성 정려 -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고불로 563-9[중리 336-1]지도보기
성격 정려
양식 겹처마 맞배지붕
정면 칸수 4칸
측면 칸수 1칸

[정의]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중리에 있는 효자 맹사성의 조선 전기 정려.

[개설]

맹사성(孟思誠)[1360~1438]은 고려 말 조선 초의 문신으로 본관은 신창이다. 청백리, 명재상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다방면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겼다. 맹사성은 효자였는데, 맹사성이 어릴 때부터 어머니의 건강이 좋지 않아서 어머니를 극진하게 간병하며 모셨다. 맹사성이 열 살 되던 해에 어머니가 돌아가시자 7일간 물과 장을 입에 대지 않고 애통해 하였다. 장례 후에는 어머니 묘 옆에 여막을 짓고 죽만 먹으면서 정성으로 시묘살이를 하며 삼년상을 치렀다. 묘소 앞에 심어 놓은 잣나무를 멧돼지가 물어뜯어 죽게 한 것을 보고 종일토록 통곡을 하였는데, 호랑이가 그 멧돼지를 물어죽였다고 한다. 세상 사람들이 그 이야기를 듣고 모두 크게 감동하였으며 조정에까지 알려지게 되어 1399년(정종 1)에 생정려[살아 있을 때 내려진 정려]가 내려졌다. 또한 맹사성의 효행 내용은 아버지 맹희도의 효행과 함께 『동국신속상감행실도(東國新續三綱行實圖)』에 실려 전해진다.

[위치]

효자 맹사성 정려아산시 배방읍 중리의 신창맹씨 정려각에 있다. 금곡초등학교에서 동남쪽으로 약 100m 떨어진 지점, 큰길인 지방도 623호선[고불로]에서 서쪽으로 40여m에 있는 둔덕 위에 세워져 있다. 신창맹씨비림(新昌孟氏碑林) 안쪽이다.

[형태]

효자 맹사성 정려가 있는 신창맹씨 정려각은 정면 4칸, 측면 1칸의 규모로, 초익공 양식에 겹처마 맞배지붕을 올렸다. 장주 초석 위에 기둥을 올렸고 사면을 목재 홍살로 둘렀으며 좌우 측면에는 방풍판을 설치하였다. 정려 건물의 길이는 10.52m, 폭은 2.3m이고 높이는 4.5m이다. 내부에는 네 개의 명정 현판이 각 칸마다 걸려 있고 각각의 현판 아래로 비석이 보인다. 비석은 정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정려 왼쪽부터 맹희도, 맹사성, 양주조씨, 맹흠규의 순서대로 세워져 있다.

내부에는 네 개의 명정 현판이 걸려 있는데 효자 맹사성의 정려는 바라보며 왼쪽에서 두 번째 칸이다. 바닥 한가운데에 효자리 비가 세워져 있고 명정 현판은 위에 걸려 있다. 명정 현판에는 ‘효자 대광보국승록대부의정부좌의정 증시문정공맹사성지려(孝子大匡輔國崇祿大夫義政府左議政贈諡文貞公孟思誠之閭)’라고 쓰여 있다. 조선 후기의 일반적인 명정 현판과 달리 명정 시기가 기록되어 있지 않다. 효자비는 1606년(선조 39)에 건립된 것으로서 ‘효자리 좌의정시문정공맹사성 만력병오구월일 한○ 립(孝子里左議政諡文貞公孟思誠萬曆丙午九月日 韓○ 立)’이라고 새겨져 있다.

[현황]

신창맹씨 족보에 의하면 고려 말에 생정(生旌)되었다가 세종 때 복정(復旌)되었다고 하는데, 그런 사실에 대한 기록은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현재 위치의 효자리 비는 1606년(선조 39)에 건립된 비석이지만 서천군 한산면 축동리 신창맹씨유허지에는 1399년에 건립된 것으로 보는 맹사성 효자리 비가 남아 있다. 맹사성의 효자 명정 시기에 대해서는 부친인 맹희도의 효자리 비와도 연계하여 좀 더 종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의의와 평가]

고불 맹사성은 명재상이자 청백리로 유명하지만 맹사성이 정려를 받은 효자라는 사실은 그리 잘 알려져 있지 않다. 효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현대사회에서 효자 맹사성 정려는 현대에 걸맞은 효행과 가족관계를 생각해 보게 하는 의미 있는 문화유산이다. 정려의 변천을 연구하는 데에도 의미 있는 자료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