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500070
한자 聖居山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성거읍 천흥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지훈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해당 지역 소재지 성거산 -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성거읍 천흥리 지도보기
해당 지역 소재지 성거산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북면 남안리
해당 지역 소재지 성거산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목천면 석천리
성격
높이 579m

[정의]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성거읍 천흥리와 동남구 북면 남안리·목천면 석천리의 경계에 있는 산.

[개설]

성거산(聖居山)은 차령산맥의 주봉이 지나는 곳으로 높이는 579m이며, 천안시 성거읍 천흥리와 북면 남안리·목천면 석천리의 경계가 된다. 서쪽 산기슭으로는 안성천의 지류인 입장천, 남쪽 산기슭으로 산방천, 동쪽 산기슭으로 은석천이 발원한다.

[명칭 유래]

『해동지도(海東地圖)』[직산]의 이남면 남쪽에 성거산과 귀암사(龜岩寺)가 나타난다. 또한 『조선 지형도(朝鮮地形圖)』에는 성거면, 북면, 목천면 경계에 걸쳐 있고 북서쪽에 직산 금광이 기록되어 있다. 왕건이 삼국을 통일하기 위하여 힘쓰고 있을 당시 천안시 직산읍 산헐원을 지나다가 동쪽의 성거산을 보고 신령이 있다 하여 성거산이라고 부르고 제사를 지내게 했다는 이야기에서 이름이 유래한다.

[자연환경]

성거산은 차령산맥의 북쪽에 발달된 화강암 지대로 태조산을 비롯하여 왕자산, 일봉산, 노태산 등이 주변부에 발달해 있다. 산지의 경사는 비교적 급하나 산림지의 역할을 하며, 두 종류 이상의 수목으로 구성된 혼합림(混合林)이 자라고 있다. 능선은 남북 방향으로 뻗어 있고, 정상의 북서 산기슭에는 계곡들이 위치한다. 이들 계곡수는 정상으로부터 약 2㎞ 떨어진 천흥 저수지로 집수된다.

성거산 주변에 있는 많은 봉우리들에서 기반암의 심층 풍화(深層風化)의 영향을 받은 작은 규모의 토르(tor) 및 핵석(核石)을 관찰할 수 있으나 산림에 가려져 잘 보이지 않는다. 암봉의 단애의 발달도 미약한 편이며 이 역시 삼림에 가려 관찰이 힘들다.

성거산 주변은 경사가 60~100%로 오대통(五垈統)에 속한다. 오대통은 산성암인 화강암 및 화강 편마암의 풍화 잔적물을 모재(母材)로 한 토양으로 심한 경사 내지 매우 심한 경사지인 산악지에 분포한다. 이 토양은 사양질로서 토양 배수가 매우 양호하고 토심이 얕은 것이 특징이며, 표토는 암갈색, 농암갈색, 농암회갈색 혹은 흑생의 세사 양토 내지 사양토로서 자갈과 잔돌이 있고 두께는 10~31㎝ 정도이다. 성거산의 북서측은 잔자갈이 있는 양질 조사토로서 경사는 60~100%이며 침식이 있는 도산통(陶山統)에 속한다. 도산통은 조립질 화강암 및 화강 편마암의 풍화 잔적층을 모재로 하며 약한 경사 또는 매우 심한 경사를 가진 구릉 및 산악지에 분포하고 있는 암쇄토로서 잔자갈이 많은 조사질로 유효 토심이 10~30㎝로 얕고 토양 배수가 매우 양호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남동측은 외산통(外山統)으로 운모 편암 및 편마암의 풍화 잔적층을 모재로 하며 자갈이 매우 많은 양질로서 토양 배수가 양호하고 유효 토심이 10~30㎝로 얕다.

성거산은 식생에 있어 중부아구 낙엽 활엽수림대에 속하며, 1998년 4월부터 9월까지 실시된 환경부 조사에 따르면 성거산의 소산 식물은 1문, 4강, 32속, 78과, 203속, 267종, 1아종, 47변종, 4품종으로 총 319분류군이 생육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식물구계 구분학적으로 볼 때 성거산의 식생은 북부 고유 분자들보다는 남부 고유 분자들이 많이 유입된 온대 중부아구에 속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성거산의 대표 식생지는 천흥 저수지에서 만일사(晩日寺)를 거쳐 정상에 이르는 계곡 일원과 프란치스코 수도원 뒤편 해발 300~400m의 계곡 일원이다. 이 지역은 참나무가 우세하며 소나무가 성기게 분포하고 있는 수림이다. 그러나 성거산 전체적으로 볼 때에는 근린공원이 조성되어 있고, 산정부에 군사 시설이 있어, 개발로 인한 인공 조림 및 아까시나무와 같은 조림 수종의 자연 침입에 의해 자연림이 많이 훼손되고 있다.

[현황]

성거산 정상에는 삼국 시대에 쌓은 것으로 추정되는 충청남도 문화재 자료 제263호인 성거산성(聖居山城)이 위치하지만, 성곽이 많이 훼손되어 옛 모습을 찾아보기는 어렵다. 현재 군사 기지가 들어서 있는 군사 보호 지역으로 개발이 늦어지는 점이 있다.

산정에서 능선을 따라 북쪽으로 계속 가면 백제 도읍지였던 위례산천안 성거산 위례성[충청남도 기념물 제148호]에 이른다. 서쪽 산 중턱에 만일사가 있으며, 경내에는 충청남도 문화재 자료 제254호인 만일사 오층 석탑(晩日寺五層石塔)과 충청남도 문화재 자료 제255호인 만일사 마애불(晩日寺磨崖佛) 등 문화재가 여러 점 있다. 산자락에는 고려 시대 이전에 창건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천흥사지(天興寺址)가 있다. 현재 절터는 마을로 변하였지만 보물 제354호인 천안 천흥사지 오층 석탑(天安天興寺址五層石塔)과 보물 제99호인 천안 천흥사지 당간지주(天安天興寺址幢竿支柱) 등 중요한 문화재가 많이 있다. 또한 주변에 망향의 동산, 각원사, 태조산 야영장, 태조봉, 독립 기념관 등의 관광지가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성거산 산행은 성거읍 천흥리[천흥 저수지]에서 시작하여 만일사만일 고개로 내려오는 3.3㎞ 코스[50분]와 입장면 호당리 또는 북면 납안리에서 시작하여 우물목 고개를 거쳐 정상에 오르는 4.5㎞ 내외 코스[1시간 20분]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