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200306
한자 文義里
영어음역 Munui-ri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경상북도 김천시 대덕면 문의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배순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1914년연표보기
변천 1949년연표보기
변천 1995년연표보기
성격 법정리
면적 3.36㎢
가구수 55세대[2015년 12월 31일 기준]
인구(남, 여) 89명(남자 43명, 여자 46명)[2015년 12월 31일 기준]

[정의]

경상북도 김천시 대덕면에 속하는 법정리.

[명칭 유래]

평산 신씨파평 윤씨 등 명문가의 자손들이 국사봉 아래로 깊숙이 들어와 살면서 선비의 기개와 유학을 대표하는 ‘문(文)’자와 ‘의(義)’자를 따서 마을 이름으로 삼았다.

[형성 및 변천]

조선 말 지례군 외남면에 속했던 지역으로 1914년 문의·임터[林基]·꼭두바위[일명 곡암(曲巖)]·아랫임터가 통합되어 김천군 대덕면 문의리로 개편되었다. 1949년 금릉군 대덕면 문의리로 개칭되었고, 1995년 김천시 대덕면 문의리가 되었다.

[자연 환경]

동쪽으로 월매산, 서쪽으로 국사봉 등 높은 산이 많은 고산 지대로 대리에서 발원한 화전천이 북쪽으로 흘러 마을 앞을 돌아 나간다.

[현황]

문의리대덕면 면소재지에서 약 4.5㎞ 떨어져 있다. 2010년 11월 30일 기준 면적은 3.36㎢이며, 2015년 12월 31일 현재 인구는 총 55세대에 89명(남자 43명, 여자 46명)의 주민이 살고 있다. 동쪽으로 화전리, 서쪽으로 경상남도 거창군과 이웃하고 있다. 문의리 한 개 행정리로 이루어졌으며, 김해 김씨평산 신씨 집성촌이다. 국도 3호선이 마을 앞을 남북으로 지난다. 험준한 산악 지대여서 농토가 좁고 고랭지 채소를 주로 재배한다.

자연 마을로는 임터·문의·아랫임터·꼭두바위·원문의 등이 있다. 임터는 국도 3호선 변에 자리 잡은 마을로 문의리의 중심 마을이다. 마을 개척 당시에 나무가 울창하여 붙인 이름이다. 아랫임터는 새목골 물과 화전천이 합류되는 지점에 자리 잡은 마을로 임터 아랫마을이어서 붙인 이름이다. 꼭두바위는 마을 앞에 굽은 바위가 놓여 있어 붙인 이름이다. 수년 전 수해로 큰 피해를 입었고 도로 직선 공사로 마을이 두 동강이 나면서 마을 형태가 많이 훼손되었으며 마을의 지명이 유래되었다는 꼭두바위도 찾을 길이 없다.

원문의는 임터에서 오른쪽으로 난 좁은 길을 따라 한참 들어가 자리 잡은 마을로 김천에서 가장 골이 깊은 오지 마을 중 한 곳이다. ‘원래의 문의마을’이란 뜻에서 붙인 이름이다. 국사봉으로 오르는 깊은 골짜기에 자리 잡았으므로 내촌(內村)이라고도 한다. 평산 신씨파평 윤씨 집성촌이다.

원문의 앞산인 성재[城峴]는 임진왜란 때 나라에서 주민들을 동원해 성을 쌓아 붙인 이름이다. 성을 쌓을 당시 여동생이 치마로 돌을 나르고 오빠는 돌을 쌓다가 성을 다 쌓았다는 이야기를 전해 듣고 치마에 싼 돌을 버렸더니 큰 돌무덤이 생겼다고 한다. 이후 그 성을 일컬어 여성(女城), 치마성이라 하였다. 원문의 뒷산인 국사봉 정상에는 봉수대가 있었다는 것으로 미루어 마을 일대가 군사적 요충지였음을 짐작할 수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