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공주고등보통학교 유치운동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701919
한자 公州高等普通學校誘致運動
영어의미역 Gongju High School Inducement Movement
이칭/별칭 공주고보 유치운동
분야 문화·교육/교육,역사/근현대
유형 사건/사건·사고와 사회 운동
지역 충청남도 공주시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이일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중등교육기관의 유치운동
발생(시작)연도/일시 1921년 9월 30일연표보기
종결연도/일시 1922년 4월 22일연표보기
발생(시작)장소 충청남도 공주시
관련인물/단체 유청현|서덕순|충남고등보통학교 설립추진위원회|신간회 공주지회

[정의]

일제강점기 충청남도 공주에서 전개되었던 중등 교육 기관 유치 운동.

[발단]

일제강점기 공주 인근 지역인 대전에는 관립 대전중학교(현 대전고등학교)와 대전공립실과고등여학교(현 대전여자중학교)가 있었으나 대전중학교와 대전공립실과고등여학교 모두 일본인 자녀를 위한 학교였으므로 1920년대 초반까지 충청도 지역에는 민족 지도자를 양성할 수 있는 한국인을 위한 중등 교육 기관이 전무한 상태였다. 이에 따라 1920년대 초반 충청남도 각 지역에서는 중등 교육 기관을 먼저 자신들의 지역으로 유치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경쟁적으로 일어났다.

[경과]

1921년 9월 30일 충청도의 유지급 한국인들이 자신의 자녀들이 교육다운 교육을 받지 못하는 분통함을 해결하기 위해 충남고등보통학교 설립추진위원회를 조직하고 조선총독부에 진정서를 내는 한편, 지방민들의 여론을 결속시켜 적극적으로 학교 유치 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당시 공주를 비롯하여 도내 주요 지역인 천안, 조치원, 홍성 등지의 지역민들은 충남고등보통학교를 서로 자신의 지역에 유치하고자 맹렬히 활동하였다. 공주 지역민들은 별도로 충남고등보통학교 설립기성회를 조직하여 서덕순(徐悳淳) 등 영향력 있는 인사들을 추진위원으로 영입하고, 지방민들의 열의와 여론을 모아 설립 추진에 박차를 가하였다.

홍성 지역에서는 주위의 당진, 서산, 광천, 대천, 예산 등지의 지역민들과 합세하여 육영회를 조직하고 홍성군민 가가호호에서 곡식을 모으고 유지들로부터는 희사금을 모아 홍성고등보통학교 설립 기금을 적립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도청뿐만 아니라 법원, 형무소 등이 소재한 행정 중심지인 공주에 고등보통학교를 설치하기로 결정되자 당시의 홍성군수가 인책 사직을 하였다는 후문까지 남기게 되었다.

[결과]

온갖 진통 끝에 1922년 4월 22일 충청남도민 모두가 열망하던 한국인을 위한 인문계 중등 교육 기관인 공주공립고등보통학교가 설립되었다. 충청남도청의 응접실을 빌려 학교 사무소를 차리고, 4월 25일 당시 모든 도민의 관심 속에 입학 시험을 실시하였다. 이 때는 설립 인가가 난지 4일 뒤였기 때문에 시험장으로 사용할 건물이 적당치 않아 공주공립보통학교(현 공주중동초등학교) 교실을 빌려야 했다.

당시에는 제대로 된 학교 입학 안내나 홍보가 없었는데도 공주를 비롯하여 대전군(현 대전광역시)·청양군·서산군·연기군·부여군·논산군·서천군·천안군·홍성군 등 충청남도는 물론이고 충청북도의 청주군(현 청주시)·괴산군과 기타 함경도 북청군까지 200여 명이 넘는 응시자가 몰렸다. 제1회 입학 시험에서는 총 110명을 모집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를 거쳐 4월 29일 합격자 발표를 마친 후 다음 날인 4월 30일 충청남도청 인근의 한 식당(현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중·고등학교 앞, 1982년 도시 계획으로 철거됨)을 빌려서 도지사를 비롯한 많은 내빈과 학부형이 참석한 가운데 입학식이 거행되었다. 그러나 학생들의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시설을 갖출 시간이 없었기 때문에 5월 10일까지 임시 휴교를 하였다가 1922년 5월 11일부터 공주공립보통학교 교실을 빌려 수업을 시작하였다. 당시 교직원은 초대교장뿐만 아니라 교사들도 대부분 일본인으로 구성되었다.

최초의 한국인 교사는 한문 교사였던 안인식(安寅植)이었다. 안인식은 학식이 깊고 인품도 훌륭하여 일본인 교사들조차도 안인식을 존경하였으며, 후에 성균관 부제학까지 오른 인물이다. 수업 과목으로는 현재의 윤리에 해당하는 수신(修身), 일본어, 한문, 국어, 영어, 역사, 지리, 수학, 박물, 물리, 화학, 법제와 경제, 실업, 도서, 체조 등을 가르쳤다.

1923년 4월 공주공립고등보통학교는 현재 공주고등학교 자리인 공주심상소학교 터로 옮기고 교명을 공주고등보통학교로 바꾸었다. 이때부터 약칭으로 ‘공주고보’라 불리게 되었다. 이 약칭은 지금도 공주 지역을 비롯하여 많은 사람들이 부르고 있는데, 그 이유는 당시의 공주고보는 공주나 충청남도뿐만 아니라 전국의 명문 학교로서의 명예가 드높았고 이와 같은 명성은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의의와 평가]

공주고등보통학교는 현재 공주고등학교의 전신으로 일제강점기 한국인 자녀를 위한 공립 인문계 고등학교로서는 충청남도·대전 지역에서 최초로 설립된 중등 교육 기관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