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701964
한자 龍王-
분야 생활·민속/민속,문화유산/무형 유산
유형 의례/제
지역 전라북도 군산시
집필자 진용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 시기/일시 2013년 11월 15일 - 용왕굿 시작
의례 장소 용왕굿 - 전라북도 군산시 은파 호수 공원지도보기[지곡동 415-6번지]
성격 토속 신앙
의례 시기/일시 음력 11월 15일

[정의]

전라북도 군산 지역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어를 빌며 행해지던 굿.

[개설]

군산 지역의 용왕굿은 육지 및 해상을 오가는 모든 사람들의 무사고와 풍어를 기원하는 민속굿이다. 세습무들의 흥겨운 노랫가락으로 용왕신을 달래는 형태를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현대화 과정에서 용왕굿을 하던 당집이 소멸되고 세습무의 굿도 맥이 끊겨 사라졌으나 최근 지역의 무속인들이 원형을 찾아 옛 모습을 재현하였다.

[절차]

군산 용왕굿의 진행 과정은 다음과 같다. 굿의 시작인 산신과 용왕의 대내림굿, 농악대가 마을을 돌며 무사태평과 수복강령을 비는 동네 걸립굿, 용신당에 당도한 신령에게 인간의 부정함을 사하여 달라고 비는 부정굿, 배의 주인신과 육지를 지키는 각시 선왕과 애기 선왕, 처녀 선왕, 동자 선왕 등 여러 형태의 선왕을 달래는 선왕굿, 굿마당에 동참한 사람들을 신에게 축원하는 축원 굿, 넋을 달래는 해원굿, 모셔온 신령을 제자리에 모시고 인간의 액을 꽃배에 실어 바다에 띄우면서 액맥이 하는 뒷풀이 굿으로 이루어진다.

1. 부정굿과 대내림굿

제천 제신에게 비손하는 ‘인간들의 부정함을 사하여 달라’는 부정풀이가 끝나면 인간들의 길흉화복을 점지하여 주는 신령님을 청배[모셔옴]하여 대나무에 강신시키는 도당풀이가 이어진다. 이어 순서대로 신령부터 아래로 차근차근 강신시켜 오방대가 모두 내리면 부락민과 풍물이 한데 어울려 마을을 돌며 논다.

《사설》 산 넘어 오는 부정/물 건너오는 부정/행랑채 개다리소반에 드는 부정/놋그릇 쌍촛대에 드는 부정이야……/사해바다 노시던 용왕님네 실낱같은 대 끝에 풍우같이 내리소서/ 무지개로 돛을/달고 내리소서/

2. 당산제

부정굿과 대내림굿이 끝나면 당집 앞에 세습무와 조무들과 부락민들이 모여서 간단히 당제를 지내게 되는데, 이때에 축문은 생략되고 세습무의 사설과 비손으로 끝나게 된다.

《사설》 불쌍허고 미련한 것들이/뿌리 없는 낭구(나무)에다가 실낱같은 몸을 실코/무연바다 나갈 적에 소설광풍 불어와도/명지바람, 실바람 잠재워서 팔뚝 같은 조기떼 실코/만선에 기를 꽂고 들어오게 하여 주옵소서……

3. 넋 건짐 굿

생업을 위하여 바다에 나아가 수중고혼이 된 넋을 건지는 굿이다. 무당들은 용사슬[물동이] 위에 올라가 신에게 기도하고 소리무당 두 사람이 망인을 달래는 노래를 불러 이 노래 가락에 맞춰서 넋 배[긴 헝겊에 식기를 묶은 것]를 잡아 당겨 혼백을 이승으로 인도한다. 이후에 백지로 만든 넋 대와 넋 발로써 이승사람과 저승사람의 편을 갈라 이원화시킨 연후에 용선에 실어 저승으로 인도한다.

《사설》 넋이로다, 넋이로다/이 넋이 뉘 넋이냐, 황금 실러 바다나간 수중망자 넋이로다/나오시요. 나오시오/질베 잡고 손길 잡고 시왕세계 어서가자 나오시오/물들었네 물들었네 칠산 바다 물들었네/나오시요, 나오시오/조기떼 건지러 어서가자 나오시요.

4. 액맥이의 띄뱃놀이

연행자들은 부락민들의 모든 액운과 근심, 걱정, 수중의 넋[허수아비로 표현함]을 모선이 끌고 가는 배에 싣는다. 이때 모선 위에는 오방신장 무당과 선춤 무당이 승선하는데, 도무당이 북 소리를 울리면서 액풀이와 덕담 등을 부르면 배 앞에 길베를 배어 묶은 동네 사람들은 도무당의 노랫가락에 맞춰서 배를 물가로 인도하여 바다에 띄우는 굿을 하며 ‘우리 재액을 소멸해 달라’는 기원과 함께 풍어와 무사고를 비는 뒷풀이로 끝을 맺는다.

《사설》 어하라 액이야, 어하라 액이로구나/이액 저액 소멸하고 국태 민안하여 보세/정월달의 드는 액은 망월로 다 보내세/이월 달의 드는 액은 매화 춘색으로 다 보내세/삼월 달의 드는 액은 강남연자로 다 보내세/사월 달의 드는 액은 수루치 깨떡으로 다 보내세/오월 달의 드는 액은 내천 창포로 다 보내세……/어허라 액이야 어허라 액이로구나.

[현황]

2013년 11월 15일 오전 11시부터 군산 은파 호수 공원 물빛 다리 수변 공원에서 군산 시민의 안녕과 뱃길의 안전, 풍어를 기원하는 군산 용왕굿이 개최되었다. 군산 용왕굿군산 문화원이 주최하고 대한 경신 연합회 군산 지부 용왕굿 보존회와 군산 전래 민속 용왕굿 보존회가 공동 주관하였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