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600060
한자 三亭山
영어음역 Samjeongsan
영어의미역 Samjeongsan Mountain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북도 남원시 산내면 입석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철웅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높이 1,156.2m

[정의]

전라북도 남원시 산내면 입석리와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덕전리 사이에 있는 산.

[명칭유래]

산 아래 마을인 하정·음정·양정을 합쳐 삼정(三丁)이라고 부르는데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국토지리정보원 발행지도엔 삼정산(三政山)으로 표기되어 있다.

[자연환경]

백두대간의 주맥에 있는 삼도봉에서 오른쪽 천황봉 능선을 타지 않고 북쪽으로 곧장 나가면 별바위 등과 영원령을 지나 삼정산에 이른다. 이 능선은 남원시 산내면과 경남 함양군 마천면과의 경계선에 해당된다. 또한 이 산은 만수천과 덕전천의 분수계이면서 특히 반야봉에서 흘러내린 만수천 뱀사골을 따라 이어지는 능선에 해당하며, 뱀사골에서 보면 동쪽 산릉에 해당된다.

지리산과 같은 변성암류로 지리산콤플렉스에 해당하는 암질을 갖고 있다. 북동-남서 구조선을 따라 만수천이 개석하고 북서-남동방향의 구조선이 북동쪽 앞을 개석하고 있다. 이 두 구조선이 만나는 만수천과 남천의 합류지점은 산지하천이 만들어낸 하곡이면서 분지이다. 이곳에 실상사산내면이 입지하고 있다. 삼정산 남동사면은 북서사면보다 균등하지 못한 사면에 돌출부가 많아 암자들이 입지한 곳이 많다.

[현황]

높이 1,156.2m의 고산으로 지리산에 속해있지만 천왕봉 능선을 바라볼 수 있을 뿐 아니라 건너편 삼봉산지리산 주변과 실상사를 포함한 산내면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다.

주변에 실상사를 필두로 약수암, 삼불사, 문주암, 상무주암, 영원사, 도솔암 등 일곱 개의 사찰과 암자가 자리하고 있다. 이 산릉을 오르는 길은 등산길이라기보다는 사철순례의 길이라 할 정도이다. 실상사, 약수암을 제외한 암자나 사찰들이 주로 이 능선의 남동사면에 자리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남원에서는 실상사에서 약수암으로 가는 도로를 따라 오르거나 반선에서 와운마을로 들어가 영원령으로 올라 삼정산으로 내려오는 길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