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000094
한자 佛舞山
이칭/별칭 불곡산,금장산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야미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조준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길이 663m

[정의]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대회산리소회산리를 지나 야미리와 경계를 이루는 산.

[개설]

『여지도서(輿地圖書)』에 “불곡산(佛谷山)은 영평현 고을 뒤 주산이다.”라고 되어 있고,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 “불곡산은 양주목 북쪽 3리에 있다.”고 되어 있으며, 『대동여지도(大東輿地圖)』 등에 “불곡산은 창수면 오가리, 영중면 영평리에 있다.”라는 되어 있는 것을 볼 때 불무산의 옛 이름은 불곡산으로 추정된다.

『조선지형도(朝鮮地形圖)』에서 불무산영북면 야미리대회산리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은장산[456m]은 소회산리대회산리 경계에 있는 봉우리로 금과 은이 묻혔다 하여 금장산으로도 불린다. 『동국지도(東國地圖)』에는 금장산(金藏山)으로 표시되어 있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금장산은 영평현 북쪽 20리 지점에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명칭 유래]

신선이 춤을 추었다 하여 불무산이라는 이름이 붙었는데, 산으로 둘러싸여 있다는 의미로 지역 이름을 대회산(大回山)·소회산(小回山)이라 할 만큼 험준한 산악 지대이다.

[자연 환경]

높이 663m의 불무산은 수목이 울창하고 덩굴식물들이 엉기어 곰과 같은 큰 동물들이 덩굴에 걸려 자유롭게 다니지 못했다 하여 ‘곰덩굴’이라고도 불릴 만큼 원시림을 방불케 하는 험준한 산이다. 북쪽에서 서류하는 한탄강이 서쪽으로 감돌아들어 은장산(銀藏山)·불무산 기슭을 흘러 임진강으로 들어간다. 불무산에서 발원한 불무천은 영북면 대회산리를 거쳐 한탄강으로 합수되는데, 불무천 하류로 한탄강과 접하는 지역에는 현무암으로 형성된 주상 절리 협곡과 하식 동굴이 발달해 있다. 드라마 촬영지로도 유명한 비둘기낭 폭포가 있는데, 비둘기낭 폭포[포천 한탄강 현무암 협곡과 비둘기낭 폭포]는 2012년 9월 천연기념물 제537호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