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000158
한자 防築里
이칭/별칭 방축골,방죽골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경기도 포천시 가산면 방축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원용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912년 - 포천군 가산면 방축리로 행정구역 정비
변천 시기/일시 1914년 - 방축리 일부를 분리시키고 서원리, 후평리, 이가팔리 일부를 통합
성격 법정리

[정의]

경기도 포천시 가산면에 속하는 법정리.

[개설]

방축리가산면이 관할하는 8개 법정리 중 하나로 면의 서부에 위치한다.

[명칭 유래]

큰 방죽이 있어서 유래된 이름이며, 방축골, 방죽골이라고도 불렀다.

[형성 및 변천]

1912년 행정 구역은 포천군 가산면 방축리였다. 1914년 행정 구역 개편 때 방축리 일부를 가산리로 편입시키고, 서원리와 후평리 각 일부와 내소면 이가팔리 일부를 병합하여 가산면에 편입시켰다. 2003년 10월 19일 포천군이 도농 복합 시로 승격하면서 포천시 가산면 방축리가 되었다.

[자연 환경]

방축리가산면 서부에 위치하여 설운동·동교동·송우리·이가팔리와 경계를 이룬다. 동쪽으로 마산리, 남쪽으로 가산리, 북쪽으로 선단동과 접한다. 동북쪽에 화봉산이 자리 잡고 있으며, 서남쪽 경계에는 포천천이 흘러 넓은 충적 지대를 형성하였다. 남쪽으로 낮은 야산이 있다. 서쪽의 포천천 유역 충적지에 대규모 비닐하우스가 조성되어 있으며, 동쪽에서는 밀집한 중소 규모 공장이 운영되고 있다.

[현황]

방축리는 3개 행정리로 구획되는데 동남부가 방축 1리, 북부가 방축 2리, 서남부가 방축 3리이다. 지방도 360호선이 동서 방향으로 지나간다. 자연 마을로 서원말·군자정[서방축]·섬암동[두껍 바위]·동방축[거리장]이 있다. 서원말은 화봉산 기슭에 화산 서원이 자리 잡은 후에 유래한 지명이다. 지금도 화산 서원이 자리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