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금광 청소년문화의집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103277
한자 金光青少年文化-
영어공식명칭 Geumgwang Youth Culture Center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지명/시설
지역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산성대로 613[양지동 923-1]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강승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관|개장 시기/일시 2012년 1월연표보기 - 금광 청소년문화의집 개관
최초 설립지 금광 청소년문화의집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산성대로 613[양지동 923-1]
현 소재지 금광 청소년문화의집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산성대로 613[양지동 923-1]지도보기
성격 청소년 문화시설
홈페이지 금광 청소년문화의집(https://kkyouth9191.modoo.at)

[정의]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양지동에 있는 청소년 문화시설.

[개설]

금광 청소년문화의집은 글로벌·문화·예술 중심의 수련 시설이다. 청소년들이 자기 주도적 역량을 증진할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건전한 청소년 문화 조성에 앞장서 지역사회 학교 및 유관 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청소년에게 유익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건립 경위]

청소년들 스스로가 사랑하고 사랑받는 소중한 존재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지역사회에 기여하며,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자유로운 활동을 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 활동 공간을 제공하고자 금광 청소년문화의집을 건립하였다.

[변천]

2012년 1월 금광 청소년문화의집을 개관하였다. 이후 성남시의 고등학교 학생회장들로 구성된 청소년문화혁신위원회를 구성하여 성남시 내 청소년 환경 개선을 위한 활동을 진행하였다. 2013년 3월 학교 주변 유해 환경 개선 사업을 적극 추진하면서 ‘We Walk Together’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활동이 KBS, JTBC, MBC 등 주요 언론에 보도되었고,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보다 안전하고 건전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여하였다. 2013년부터 영어 교육 봉사 동아리 KESA, 유아 미술 교육 봉사 동아리 그린나래가 이어져 운영되는 등 다양한 청소년 참여 사업이 활성화되었다. 또 ‘글로벌 피스 메이커,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방과후 영어·중국어 프로그램 ‘프랜즈클럽’을 운영하며 영어와 중국어 교육과 문화를 배우며 비전을 세우는 활동을 이어 갔다. 2015년 5월 성남중원경찰서와 학교 주변 유해 환경 개선 사업으로 ‘그린로드맵핑’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청소년들의 안전망이 되는 지도를 제작하면서 성남중원경찰서장에게 감사장을 받았다. 2015년부터 17년 동안 3년 연속 성남시 청소년정책제안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정책에 반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2018년부터 지역 내 3개 중학교와 연계하며 위기 청소년 회복을 위한 연극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23명의 청소년이 연극제에 참여하였고, 성남시 청소년연극제에서 우수작품상과 최우수연기상을 수상하였다. 또 같은 해 6월 18세 청소년 참정권 실현을 위한 6.13 청소년모의투표를 성남YWCA와 협력하여 야탑광장에서 진행하였고, 청소년모의투표로 선발된 경기도교육감에게 당선증을 전달하였다. 2018년을 시작으로 드론 코딩 및 군집비행 프로그램을 3년간 운영하였고,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시기 온라인[유튜브] 소식지 「월간금청문」을 발간하는 등 휴관 없이 청소년 활동을 이어 갔다. 2021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과 학교청소년복지상담사업이 공동 추진하는 학교와 지역을 잇는 네트워크 함께크는마을에 소속되어 중원2마을 내 공동 사업을 진행하였다. 2023년 거점 기관으로 선정되어 청소년의 목소리로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건강한 문화를 알리는 청소년예술제를 개최하였다.

[구성]

금광 청소년문화의집은 본관 지상 5층부터 지하 1층, 총 6층과 별관 지상 1~2층을 사용하고 있다. 연면적은 7,326㎡이고, 소·중·대 공연장, 댄스연습실, 합주실, 강의실, 다목적홀, 동아리방, 작은도서관 등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현황]

금광 청소년문화의집은 2024년 기준 금광교회에서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활동팀, 청소년교육팀으로 나뉘어 4명의 근로자가 근무하고 있으며 지역 네트워크 사업, 위기 청소년 지원사업, 다문화 지원사업, 국제 협력 사업을 특화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위기 청소년 지원사업은 연극, 댄스, 작곡 등 시대와 청소년 현황에 맞게 기획하여 매년 변화시키며 운영한다. 동아리는 영어 교육 봉사 동아리 KESA가 개관 이래로 후배를 양성하며 동아리를 이어 오고 있으며, 고등학생으로 이루어진 미술 교육 봉사 동아리 토요유아학교, 초등 원데이 클래스를 기획, 진행하는 릴레이재능나눔봉사단, 밴드동아리, 풋살동아리 등이 운영되고 있다. 방과후 영어·중국어 프로그램 ‘프랜즈클럽’에서 영어와 중국어를 배우며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각 국가의 문화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활동을 참여했던 청소년들이 성장하여 청년 봉사자로 주중, 토요일 청소년 활동을 지원하며 롤모델과 선순환의 장을 보여 주고 있다.

한국장학재단 지원으로 청소년 교육 지원을 담당하는 대학생들과 초등 방과후 자율학습 지원 프로그램 ‘모모프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외부 고등 장학생들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여 초·중등 청소년들에게 재능 기부를 하고 있다. 1,000명 이상 수용할 수 있는 대강당이 있어 매년 1~2회 이상 연주회나 연극제, 예술제 등을 기획하여 청소년들이 꿈을 펼치고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참고문헌]
  • 금광 청소년문화의집(https://kkyouth9191.modoo.at)
  • 인터뷰(금광 청소년문화의집 교사 김경섭, 2024. 7. 5.)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