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500061
한자 黃腸-
영어공식명칭 Hwangjangjae Pass
이칭/별칭 실어봉,심승산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북도 영덕군 지품면 황장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희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황장재 - 경상북도 영덕군 지품면 황장리~경상북도 청송군 진보면 괴정리
해당 지역 소재지 황장재 - 경상북도 영덕군 지품면 황장리 지도보기
성격 고개
높이 345m

[정의]

경상북도 영덕군 지품면 황장리와 경상북도 청송군 진보면 괴정리를 연결하는 고개.

[개설]

황장재경상북도 영덕군 지품면과 경상북도 청송군 진보면을 잇는 높이 345m의 고개이며, 낙동정맥의 화매재와 대둔산 사이의 고갯마루이다. 또한, 안동 간고등어를 탄생시킨 유래가 깊은 역사의 고개이다.

[명칭 유래]

황장재황장리라는 지명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황장재 주변 산은 심승산 또는 실어봉이라 불리는데, 영덕장을 보고 가던 장꾼들이 이 봉우리에서 휴식을 취하고 떠날 때 주변 경치 구경에 정신이 팔려 생선[魚] 보따리를 두고 그냥 간다는 이야기에서 '생선을 잃어버릴 정도로 아름다운 산'이라는 뜻의 실어봉(失魚峰)이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한다.

[자연환경]

황장재는 낙동정맥의 한 구간으로, 경상북도 영덕의 서쪽 경계이면서 경상북도 영양에서 청송을 잇는 동쪽 경계에 자리한다. 북동으로는 화매재를 지나 포도산과 명동산으로 이어지고, 남서로는 대둔산[900.1m]으로 연결된다. 지질은 중생대 백악기 신라층군의 화산암인 보경사반암류로 이루어져 있다. 황장재를 기준으로 영덕 오십천의 지류와 청송 반변천의 지류인 서시천의 분수령을 이루고 있다. 식생은 고개 주변의 산지에는 숲이 울창하며, 소나무와 낙엽활엽수가 섞인 혼합림을 이루고 있다.

[현황]

황장재국도 제34호선[경동로]이 지나며, 부근에는 황장재휴게소가 있다. 고개 주변에는 '지품면 황장재'라는 표지석이 있고 작은 공원과 주차장도 있다. 도로로 끊긴 낙동정맥에 2021년 8월 기준 동물의 이동을 위한 생태 통로 터널을 조성 중이다. 황장재는 낙동정맥을 산행하는 사람들에게 산행의 출발점이자 도착지로 많이 이용하고 있다. 황장재를 경계로 영덕은 복숭아가 유명하고, 경상북도 청송은 사과 산지로 유명하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