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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300591
한자 檜巖寺址 出土 塑造人物頭像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물/유물(일반)
지역 경기도 양주시 회암동 산14-3
시대 고려/고려 후기,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서지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토|발굴 시기/일시 1998년 - 양주 회암사지 발굴 조사
현 소장처 국립중앙박물관 -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용산동 6가 168-6]
원소재지 양주 회암사지 - 경기도 양주시 회암동 산14-3지도보기
출토|발견지 양주 회암사지 - 경기도 양주시 회암동 산14-3
성격 소조 인물 두상
재질
크기(높이, 길이, 너비) 약 9㎝ 내외[머리 길이]

[정의]

경기도 양주시 회암동 회암사지(檜巖寺址)에서 출토된 고려 말~조선 초 소조 인물 두상.

[개설]

양주 회암사지의 중심 불전인 보광전과 서기료, 나한전 등이 위치하는 7단지에서는 이국적인 모습을 하고 있는 소조 인물상의 조각이 다량으로 출토되었다. 비교적 잘 알려진 소조 인물상은 대략 3구 정도인데, 이들은 머리에 두건을 쓴 것도 있으며, 눈을 한껏 부릅뜨고 양미간을 살짝 찌푸리고 있는 이국적인 모습을 하고 있어 서역인(西域人)의 모습이 연상된다. 현재 회암사지박물관 등에 소장되어 있다.

[형태]

회암사지 출토 소조인물두상의 머리 크기는 약 9㎝ 내외이다. 첫 번째 소조 인물상은 부릅뜬 두 눈에 검은빛이 나도록 채색되어 있으며, 콧날이 오뚝한 편이고 입은 굳게 다물고 있다. 귀에는 귓불이 도톰하게 표현되었다. 두 번째 소조 인물상 역시 앞의 인물상과 같은 인상을 주는데 세부 묘사가 매우 사실적이다. 두 인물상들은 점토를 성형하여 불에 구워서 만든 테라코타 상들로, 표면은 흑갈색을 띠고 있으나 부분적으로는 황적색으로 채색한 흔적이 보인다.

반면 세 번째 소조 인물상은 머리에 두건을 쓰지 않고 상투가 표현되었으며, 얼굴은 살집이 올라 퉁퉁하다. 눈두덩을 둥글게 파서 윤곽을 만들고 음각 선을 그어 눈을 감고 있는 모습을 표현하였다. 코도 낮고 넓적하며 입술도 크고 두툼하다. 턱 아랫부분에는 삼각형의 홈을 찍어서 턱의 윤곽을 표현하였다.

[의의와 평가]

소조 인물상 이외에도 양주 회암사지 7단지에서는 불상이나 신장상의 한 부분으로 보이는 귀, 눈, 코, 입, 옷, 신발 등의 파편이 많이 출토되었다. 이들 중 일부는 원래 하나로 연결되어 불전에 봉안되었던 것인지, 아니면 각각 다른 용도로 사용되던 것들인지는 명확하게 알 수 없다.

그러나 파편 중의 일부는 회암사지 출토 소조인물두상(檜巖寺址出土塑造人物頭像)과 같은 테라코타 식의 소조품(塑造品)으로서 유사한 방식으로 채색되어 있고, 크기 또한 유사하며, 뒷면이 모두 편평하게 마무리되어 있다. 이러한 점으로 볼 때 불교 경전에 나타나는 특정한 변상(變相) 장면을 연출하여 불전 내부에 봉안하였을 가능성이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2.11.20 내용 수정 문장 윤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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