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902551
한자 忠州梁氏
영어의미역 Chungju Yang Clan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성씨/성씨
지역 충청북도 충주시 살미면 문강리
집필자 최일성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세거지 충청북도 충주시 살미면 문강리
입향시기/연도 900년대 초반 이전
성씨시조 양능길

[정의]

양능길을 시조로 하고 충주를 본관으로 하는 충청북도 충주시 세거 성씨.

[연원]

충주양씨양능길(梁能吉)을 시조로 한다. 양능길은 본래 제주양씨였으나 고려 개국에 공이 있어 예성군에 봉해졌고, 이후 후손들이 양능길을 시조로 하고 충주(옛 이름 예성)를 본관으로 삼게 되었다.

[입향경위]

봉작은 출신 지역이나 거주 지역과 연관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시조 양능길예성군에 봉해졌다는 점에서 양능길의 선대부터 충주에 세거하고 있었거나 양능길 대에서부터 거주했을 것으로 보이나 정확한 시기를 알기는 어렵다. 『세종실록지리지』에 충주 세거 성씨로 기록되어 있고, 특히 1898년 편찬된 『충주군읍지(忠州郡邑誌)』에 충주양씨가 기록된 점으로 보아 충주양씨는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도 충주에 세거했던 것으로 보인다.

[현황]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00년을 기준으로 충주양씨는 전국에 113가구 361명, 충청북도에 15가구 47명, 충주시에 7가구 18명이 거주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관련유적]

양능길 묘와 양여공 묘가 충청북도 충주시 엄정면 신만리에 있고, 양여공 효자각이 충주시 살미면 문강리에 있다.

이용자 의견
어**** 이 사진 양능길 묘 아닙니다. 양능길 묘 아래에 있는 양여공 묘로 보입니다. 양능길 묘는 이 묘보다 규모가 훨씬 큽니다. 충청북도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 답변
  • 디지털충주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주신 내용에 따라 수정하였습니다.
2016.07.14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