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100741
한자 望京庵七星臺重修碑
분야 종교/불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비
지역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복정동 553-1[태평로55번길 72]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김주홍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중수비
건립시기/일시 1898년(광무 2)
관련인물 고종|이규승
재질 화강암
높이 136㎝
너비 위 53㎝|아래 47㎝
소재지 주소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복정동 553-1[태평로55번길 72]지도보기
소유자 망경암

[정의]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복정동 망경암에 있는 중수비.

[개설]

대한불교조계종 소속의 망경암(望京庵)은 칠성신앙과도 관련 있는 곳으로, 세종의 아들 평안대군과 손자 제안대군의 명복을 비는 칠성단이 세워진 적이 있다.

[건립경위]

대한제국이 선포된 이듬해인 1898년(광무 2) 3월에 고종황제의 등극과 황세자의 탄생을 축원하고 칠성대를 중수한 사실을 새겨놓고자 중수비를 건립하였다.

[위치]

수인분당선 가천대역 3번 출구에서 경사가 심한 태평로를 따라가다가 건우아파트 직전 사거리에서 왼쪽으로 올라가면 한적한 영장근린공원이 나온다. 망경암 칠성대 중수비영장산 중턱에 위치한 망경암의 마애여래좌상 아래에 망경암 소비(望京庵小碑)와 56㎝ 거리를 두고 나란히 세워져 있다.

[형태]

망경암 칠성대 중수비는 회백색의 화강암으로 만들어졌으며 바위를 비좌 삼아 세워져있다. 비의 규모는 비신 높이 136㎝, 너비 위 53㎝, 너비 아래 47㎝, 두께 14㎝이다.

[금석문]

비신의 전후좌우 4면에 모두 비문이 새겨져 있는데, ‘대한민국광주영장산망경암칠성대중수서(大韓民國廣州靈長山望京庵七星臺重修序)’라는 제하에, 망경암칠성대의 유래를 기록하고, 영장산 신령과 법륜아미(法輪阿彌), 봉국세존(奉國世尊), 망경약사(望京藥師), 칠성대 성신(星神) 등에게 대한제국 황실의 번영을 기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비문은 망경암 소비와 마찬가지로 평원대군제안대군의 봉사손(奉祀孫)인 이규승(李奎承)이 지었다.

[의의와 평가]

비문에서 고종을 황제(皇帝)로 표현한 점이 특이하며, 우리 민족의 자주 정신을 대내외에 과시한 유적이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6.10.12 [위치]의 역 명칭 수정 [위치] 분당선 경원대역 → 가천대역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