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경기도 성남시가 향토 문화와 민속문화 발전에 공로가 있는 자에게 수여하는 상.
[개설]
성남시 문화상 은 1993년부터 성남시에서 학술·예술·교육·체육 발전에 공적이 큰 시민을 발굴·시상하는 상이다.
[제정 경위 및 목적]
성남시에서 향토 문화의 발전과 민속문화의 향상을 위하여 1984년 3월 「성남시 문화상 조례」[제0610호]를 제정하여 문화상의 목적, 수상 부문 및 인원, 시상 시기 등을 규정하고 있다.
[변천]
성남시 문화상 은 1993년부터 학술 부문과 예술 부문, 교육 부문 등 3개 부문으로 나누어 시상하였으며, 2000년 체육 부문을 추가하여 매년 성남 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선정된 수상자에게 시상을 하고 있다.
[시상 부문]
성남시 문화상 은 수상자 선정에 관한 사항을 심사하기 위하여 성남시문화상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학술·예술·교육·체육 부문 각 1명씩을 시상하고 있다. 추천 대상자는 공고일 현재 성남시에 3년 이상 거주하거나 지역에 소재한 해당 기관 또는 단체에서 3년 이상 재직한 사람이면서 각 부문 공적이 뚜렷한 사람이다. 학술 부문은 인문·자연과학 분야에서 연구 활동을 계속해 이에 공헌이 될 만한 책자 저술, 연구 논문 발표 또는 기술 개발에 이바지한 시민, 예술 부문은 문학·예술·음악·사진·연예 부문 전반에서 창의적인 연구 활동을 해 훌륭한 작품을 발표한 시민, 교육 부문은 학교교육, 사회교육 발전에 현저한 공이 있는 시민을 발굴하며. 체육 부문은 우수 선수 지도 양성, 체육 인구의 보급, 국내외 중요 체육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시민을 추천하면 된다.
[역대 수상자]
2022년도까지 모두 100명이 성남시 문화상을 받았다.
[현황]
성남시 문화상 은 2023년 제31회를 맞이하였으며. 각 부문 후보자는 성남시장과 각 지역 구청장, 경기도 성남교육지원청 교육장, 문화·예술·체육 단체장 등 관내 기관·단체장이 추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