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명절 음식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301423
한자 名節 飮食
이칭/별칭 절기 음식
분야 생활·민속/생활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경기도 양주시
집필자 김혜선

[정의]

경기도 양주 지역에서 설이나 추석 같은 명절에 즐겨 먹던 음식.

[개설]

경기도 양주 지역에서는 예부터 농경 위주의 생활을 이어 왔으며, 이에 따라 농사의 월령과 관련지어 지키는 세시 풍속이 발달하였다. 세시 풍속은 1년 사계절에 따라 관습적으로 반복되는 생활양식을 말하며, 해마다 되풀이되는 민중 생활의 역사이다.

우리 조상들은 계절에 따라 좋은 날을 택하여 명절(名節)이라 하였다. 이때에는 명절 음식을 차려 조상에게 제사를 올리고, 더불어 가족과 이웃 간의 정을 나누어 왔다. 이 같은 명절 음식은 궁중이나 민간이 비슷하였고, 서울과 지방도 마찬가지였다. 현재의 명절은 조선 시대의 세시 풍속을 이어 내려오는 경우가 많은데, 조선 시대의 세시 풍속은 『경도잡지(京都雜志)』·『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열양세시기(洌陽歲時記)』에 잘 나와 있다. 명절 음식은 달리 절기 음식이라고도 한다.

[절기별 음식]

1. 봄[정월~3월]

설날[음력 1월 1일]은 새해 첫날이라 하여 1년 중 가장 큰 명절로 꼽는다. 차례상과 세배 손님을 위한 세찬(歲饌)·세주(歲酒)가 준비되는데, 떡국을 기본으로 하여 만두·약식·인절미·갈비찜·편육·빈대떡·전유어·나물류·수정과·식혜·과일 등을 먹는다. 술은 정월 초하룻날에 한하여 찬술을 마시는데, 이는 봄을 맞이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정월 대보름[음력 1월 15일] 전날인 14일에는 쌀·좁쌀·보리쌀·팥·콩으로 오곡밥을 만들어, 고사리·시래기·버섯 등으로 만든 묵은 나물과 함께 먹는다. 15일 아침에는 1년 내내 부스럼이 없도록 부럼으로 잣·호두·밤·땅콩을 먹는데, 맨 처음 깨문 것은 “일 년 중 무사태평하고, 부스럼 종기 하나 나지 맙시사”라고 축원 후 버리고, 그 다음 것부터 먹으며 귀밝이술도 마신다. 부럼은 이를 튼튼히 하기 위한 목적으로 먹는다는 설도 있다.

이 외에 정월 보름날에는 김과 묵은 나물로 쌈을 싸 먹는 ‘복쌈’을 먹는데, 먹을 때 “천 석 만 석”이라고 부르며 먹는다. 그리고 두부를 먹으면 두부처럼 살이 찐다고 하여 여러 가지 반찬을 섞어 먹었다. 또한 찹쌀을 시루에 쪄 밤·대추·잣을 섞어 꿀 또는 설탕을 넣고 간을 맞추어 다시 찌는 ‘약밥’을 먹기도 했는데, 그 기원은 신라 때부터이다.

중화절[음력 2월 1일]에는 ‘머슴날’이라 하여 노비에게 나이 수만큼 송편을 만들어 주어 농사일을 시작할 때가 되었음을 알리던 풍습이 변용되어, 집안 식구의 나이 수만큼 숟가락으로 쌀을 떠서 송편을 만든 후 각자 나이 수대로 먹는 풍습이 있었다. 삼짇날[음력 3월 3일]에는 강남 갔던 제비가 돌아온다는 날로 진달래꽃을 찹쌀가루에 버무려 지진 진달래전과 진달래술·과일·포 등을 먹었다.

한식(寒食)은 동지로부터 105일째 되는 날로서, 조상의 묘를 돌아보고 미리 만들어둔 찬 음식과 약주·과일·떡·국수·식혜 등을 먹었다. 찬 음식을 먹는 이유로는 고대에 종교적 의미로 매년 봄에 나라에서 새불[新火]을 만들어 쓸 때, 이에 앞서 일정 기간 구화(舊火)[옛불]를 일절 금한 풍속에서 유래된 것으로 여겨진다.

2. 여름[4월~6월]

4월 초파일[음력 4월 8일]인 부처님오신날에는 느티떡·볶은 콩·나물·삶은 미나리 등을 먹는다. 단오[음력 5월 5일]에는 창포물에 머리 감고 그네뛰기·씨름 등을 하는 풍습이 있으며, 수리취떡·준치국·도미찜·앵두화채 등을 먹었다. 유두[음력 6월 15일]에는 한해 농사가 잘 되라고 논에서 용신제(龍神祭)를 지내며, 수단자·밀전병·유두면 등을 먹는다.

3. 가을[7월~9월]

칠석[음력 7월 7일]에는 은하 동쪽의 견우별과 서쪽의 직녀별이 만나는 날로 시루떡으로 칠석제를 지낸다. 육개장·오이김치·편·전유어 등을 먹는다. 추석[음력 8월 15일]은 각종 햇곡식과 햇과일을 거두며 수확의 기쁨을 나누는 날로, 송편·토란탕·배화채·화양적 등을 먹었다. 중양절[음력 9월 9일]에는 국화꽃이 피는 시기로 국화주·국화전·유자화채 등을 먹는다.

4. 겨울[10월~12월]

동지[양력 12월 22일]에는 팥죽을 문에 발라 나쁜 일을 막고, 팥죽에 든 새알심을 나이 수만큼 먹는 풍습이 있다. 팥죽·비빔국수·수정과·동치미 등을 먹는다. 섣달그믐에는 밤을 새우면서 남은 음식을 모두 합해 비빔밥을 만들어 먹고, 인절미·돼지고기찜·설렁탕·완자탕 등을 먹는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8.08.27 법정공휴일 명칭 변경 석가탄신일->부처님오신날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