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ID | GC04500419 |
---|---|
한자 | 豊歲面 |
분야 | 지리/인문 지리 |
유형 |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
지역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풍세면 |
시대 | 현대/현대 |
집필자 | 최원회 |
[정의]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에 속하는 법정면.
[개설]
풍세면은 천안시의 남서부에 위치해 있고, 동쪽으로 목천읍 삼성리·소임리, 세종특별자치시 소정면 대곡리·소정리 등과, 서쪽으로는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세교리·갈매리·세출리 등과, 남쪽으로는 광덕면 매당리·신흥리, 세종특별자치시 소정면 소정리 등과, 북쪽으로는 신방동, 청룡동[구룡동], 목천읍 삼성리, 아산시 배방읍 세교리 등과 각각 접하고 있다.
풍세면의 면적은 2016년 6월 30일 현재 30.27㎢이며, 행정 구역은 8개 법정리, 25개 행정리, 65개 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풍세면의 세대수 및 인구수는 2016년 6월 30일 현재 2,085세대에 4,485명[남자 2,387명, 여자 2,098명]이다. 풍세면 소재지는 풍서리 384-1이다.
[명칭 유래]
‘풍세(豐歲)’라는 이름은 곡교천(曲矯川)과 풍세천(豐歲川)이 합류하는 지점에 넓은 충적 평야가 형성되어 해마다 풍년을 이루었다 하여 붙여진 것으로 전한다. 1914년 행정 구역 통폐합 때 천안군에 편입되면서 풍세현(豐歲縣)의 이름을 따서 풍세면(豐歲面)이라 했다.
[형성 및 변천]
고려 시대에 풍세현이었다가 폐현되어 천안군의 대동면(大東面)과 소동면, 원서면이다. 대동면(大東面)은 보성리, 신기리, 수성리, 관음리, 주영리, 호정리, 상정자리, 중정자리, 하정자리, 궁리, 상마가산리, 중마가산리 등 12개리를 관할했다. 1914년 4월 1일 충청남도 도령 제3호에 의거 면의 명칭과 행정 구역 통폐합 때 소동면(小東面)의 토정리, 웅리, 죽계리, 두지리, 석우리, 오리, 중리, 신리, 신대리, 이곡리, 적목리, 평리, 용정리, 송정리, 남관리 등 15개 리, 원서면(遠西面)의 삼대리, 학계리, 원당리, 대정리, 영두리, 궁리, 상도종리, 공사리, 난산리, 점촌리, 용문리 등 11개 리를 합하여 미죽리(美竹里), 두남리(斗南里), 구룡리(九龍里), 보성리(寶成里), 풍서리(豊西里), 가송리(佳松里), 삼태리(三台里), 용정리(龍井里), 남관리(南館里) 등 9개리로 개편하여 천안군 풍세면으로 되었다.
1963년에는 천안읍(天安邑)이 환성면(歡城面)과 함께 천안시로 승격되고, 나머지 지역이 천원군(天原郡)이 될 때 천원군 풍세면으로 되었고, 1983년에는 구룡리를 천안시에 편입시켜 8개리가 되었다. 이후 1991년 1월 1일 천원군이 천안군으로 명칭을 변경함에 따라 다시 천안군 풍세면이 되었고, 1995년 5월 10일 천안시와 천안군의 통합에 의하여 천안시 풍세면, 2008년 6월 23일 행정구 설치에 따라 천안시 동남구 풍세면으로 각각 변경되었다.
[자연환경]
풍세면은 해발 고도 100~400m의 남서부 구릉성 산지와 해발 고도 100m 내외의 북부 구릉성 산지를 제외하면, 전체 지역의 상당 부분이 해발 고도 100m 이하의 저평한 지형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저평한 지형의 대부분이 북부 지역을 동서방향으로 흐르는 곡교천[일반인은 봉강천으로 부르고 있으나 하천법에 의거하면 곡교천의 연장이다], 서부 지역을 북서~남동 방향으로 흐르는 곡교천, 중서부 지역을 남북 방향으로 흐르는 풍서천 및 이 하천들의 지류 하천들이 연변에 형성해 놓은 대규모의 범람원 충적지에 해당된다.
범람원 충적지 가운데 북부의 용정리 일대, 중서부의 풍서리, 보성리 및 두남리 일대의 충적지가 가장 규모가 크다. 구릉성 산지의 완사면의 곳곳은 대부분 밭과 과수원으로 개발되어 있고, 범람원 충적지의 대부분은 논으로 개발되어 있다. 대규모 충적지의 논은 경지 정리가 아주 잘 되어 있다. 봉강천, 곡교천, 풍서천 등의 하안에는 인공 제방이 축조되어 있다.
전체 지역의 지형적 특성을 보면, 남서부에서 태학산[455.5m]을 정점으로 예외적으로 비교적 높은 구릉성 산지를 형성하고 있고, 북쪽 경계부의 일부 해발 고도 100여m의 비교적 낮은 구릉성 산지를 제외하면, 나머지 거의 대부분의 지역은 해발 고도 100m 이하의 저평한 지형을 형성하고 있는데 서부 및 남부의 삼태리, 보성리, 용정리 일부, 풍서리 일부, 두남리 일부, 미죽리, 가송리 등은 대체로 밭농사 지역을 형성하고 있고, 용정리 일부, 보성리 일부, 두남리 일부, 풍서리 일부는 대체로 논농사 지역을 형성하고 있다.
북쪽 경계부에 배암 고개가 있고, 동쪽 경계부에 미죽리 고개와 수시미 고개가 있다. 북쪽 경계부에는 두지 소류지가 조성되어 있다.
[현황]
풍세면은 2016년 6월 30일 현재 30.27㎢이며, 행정 구역은 8개 법정리, 25개 행정리, 65개 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풍세면의 성비는 112.72로 남초 현상을 나타내고 있는데, 모든 리가 남초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풍세면의 법정리에 분포하는 자연 마을은 총 27개인데, 풍서리가 6개로 가장 많고, 남관리·두남리·미죽리가 각각 2개로 가장 적다.
@@GC04500419_01_풍세면의 법벙리 행정리별 세대수 및 인구수(2012년 7월 31일 현재)
@@GC04500419_02_풍세면의 법정리별 자연 마을
풍세면은 천안시의 남서부에 위치해 있고, 동쪽으로 목천읍 삼성리·소임리, 세종특별자치시 소정면 대곡리·소정리, 서쪽으로는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세교리·갈매리·세출리, 남쪽으로는 광덕면 매당리·신흥리, 세종특별자치시 소정면 소정리, 북쪽으로는 신방동, 청룡동[구룡동], 목천읍 삼성리, 아산시 배방읍 세교리 등과 각각 접하고 있다.
풍서천 유역의 평야 지대가 잘 발달해 있는데 여기에서 쌀을 비롯하여 보리, 콩 등이 많이 생산된다. 논농사는 시가지와 인접한 저지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특용작물로는 고추, 입담배, 영지버섯 등의 재배가 성하고 구릉지에서는 호두가 많이 생산되어 광덕면과 더불어 호두과자의 원료 공급지로 유명하다.
천안 논산 고속 도로가 풍세면의 동남부와 동부를 북동~남서 방향으로 지나고 있고, 동쪽에 연접해 있는 목천읍의 남서부 삼성리에 남 천안 인터체인지가 설치되어 있어서 고속 도로에 대한 접근도가 높다. 지방도 629호선이 풍세면의 중앙부를 풍서천(豊西川)의 동안(東岸)을 따라서 남북 방향으로 종단하고 있다. 시도(市道)도 시도 1호선·8호선·19호선이 지나고 있는데, 시도 1호선은 풍세면의 북부에서 곡교천을 따라서 북서~남동 방향으로 지나면서 지방도 629호선과 두남리 일대에서 교차하고 있다. 시도 8호선은 풍세면의 남서부에서 북서~남동 방향으로 지나고, 시도 19호선은 남동부에서 동서 방향으로 지나고 있다. 두 시도는 풍서리 일대에서 기타도로를 매개로 연결되고 있다. 이 외에 풍세면 내에는 기타 도로 등이 곳곳에 개설되어 대부분 지방도 및 시도와 연결되고 있다.
풍세면의 동북부 및 북부에는 경부 고속 철도가 지나고 있는데, 북쪽에 인접한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과 천안시 서북구 경계부에 천안 아산역이 설치되어 있어서 경부 고속 철도에 대한 접근성이 높다. 경부선 철도가 풍세면의 북동부를 지나고 있고, 남동쪽에 접해 있는 세종특별자치시 소정면에 소정리역이 설치되어 있으나, 화물 취급을 주로 하고 있다.
사찰·유물·유적으로는 천안 삼태리 마애 여래 입상[보물 제407호, 삼태리], 태학사[삼태리], 전씨 시조 단소 및 재실[충청남도 문화재 자료 제297호, 삼태리] 등이 있다. 기타 삼태리 금호 산신제, 삼태리 원당 학계 산신제, 남관리 공사동 노제, 남관리 난산 정제, 풍서리 상정 정제, 용정리 상도 산신제, 용정리 도종 산신제 등이 있다.
풍세면에 있는 기관으로는 용정 초등학교[용정리], 미죽 초등학교[미죽리], 풍세 초등학교[풍서리], 풍세면사무소[풍서리], 풍세 우체국[풍서리], 천안 농업 협동조합 풍세 지점[풍서리], 광풍 중학교[풍서리], 천안 농업 협동조합 남관 지점[남관리], 천안 농업 협동조합 미죽 지소[미죽리], 대전·충남 염소 농업 협동조합[가송리], 남관 치수장[두남리], 한국 수자원 공사[두남리] 등이 있다. 기업으로는 대흥 목장[용정리], 자동차 부품 연구원[용정리], 제이에스 전선[보성리], 농공 단지[남관리] 등이 있다. 관광지로는 태학산 자연 휴양림[삼태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