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300988
한자 東萊鄭氏
영어의미역 Dongnae Jeong Clan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성씨/성씨
지역 경상북도 칠곡군 지천면 오산리|동명면 가천리
시대 조선/조선
집필자 박헌규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세거지 경상북도 칠곡군 지천면 연호리 지도보기
집성촌 경상북도 칠곡군 지천면 연호리|오산리|동명면 학명리
입향시기/연도 조선 전기/1573년경
성씨 시조 정지원(鄭之遠)
입향 시조 정수(鄭錘)

[정의]

정지원을 시조로 하고 정수['錘'는 '추'로도 읽힌다)를 입향조로 하는 경상북도 칠곡군의 세거 성씨.

[개설]

정씨의 근원은 서기 32년(유리왕 9) 육부(六部) 중의 진지촌장(珍支村長)인 지백호(知伯虎)를 정씨(鄭氏)로 사성(賜姓)한 데서 비롯되었다 한다. 시조는 안일호장(安逸戶長)을 지낸 정회문(鄭繪文)으로 하나 세계(世系)가 확실하지 않아 고려에서 보윤호장(甫尹戶長)을 지낸 정지원(鄭之遠)을 1세(一世)로 하여 세계(世系)를 이어 온다. 이후 자손이 현달(顯達)하게 되어 세거지인 동래(東萊)를 본관(本貫)으로 하여 세계(世系)를 계승(繼承)하고 있다.

[입향 경위]

행정(杏亭) 정여강(鄭汝康)의 둘째 아들 정수(鄭錘)의 자는 평보(平甫)이고 호는 양졸재(養拙齋)인데, 유학자로 오양서원에 배향되었으며 문집이 있다. 칠곡의 입향 시조이며 후손들이 존경당(尊敬堂)을 세워 추모하고 있다.

[현황]

인구 주택 총조사 「성씨 및 본관 보고서」에 의하면 2000년 470여 가구 1,570여 명이 관내에 살고 있다. 조상의 얼을 기리며 지금도 각계에서 충신의 후예답게 많은 일을 하고 있다.

[관련 유적]

동래 정씨 보판각(譜板閣)과 지천면 연호리정수(鄭錘) 선생을 추모하는 존경당(尊敬堂), 지천면 오산리오양재(梧陽齋), 동명면 가천리에 술지(述之) 정사주(鄭師周)의 추모지소인 운곡재(雲谷齋) 등이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3.12.19 인명 수정 <변경 전> 정추(鄭錘)['錘'는 '수'로도 읽힌다] <변경 후> 정수(鄭錘)['錘'는 '추'로도 읽힌다]
2011.10.28 내용 수정 정지원 을 시조로 하고 정추(鄭錘)를 입향조로 ->정지원 을 시조로 하고 정추(鄭錘)['錘'는 '수'로도 읽힌다)를 입향조로
이용자 의견
관** 디지털칠곡문화대전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부분에 대한 검토 후 요청자의 의견을 그대로 반영하여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13.12.19
정** 본문에서 정추(鄭錘)['錘'는 '수'로도 읽힌다]고 밝혀 둔 것은 감사하나, 조금 부족합니다.
이름은 고유명사이므로 원래 주인이 쓰는 대로 '수'자로 고친다음 ['錘'는 '추'로도 읽힌다]고 밝혀 주신다면 저희 집안 어른들 모두 편안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답변
  • 디지털칠곡문화대전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청하신 항목은 정추, 정수 병행해서 표기하고 있으며 디지털칠곡문화대전 안에 정추 개별항목이 있으므로 문중에서 공문으로 정식 요청해주신다면 그것을 근거로 하여 동래정씨 항목 뿐 아니라 관련 항목 모두를 일괄적으로 수정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3.08.07
관** 본문에서 정추(鄭錘)['錘'는 '수'로도 읽힌다]고 밝혀 두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1.10.28
정** 본문의 입향조 "정추"는 "정수"로 정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錘자는 수(드리울 수와 동일)자로도 읽고, 우리 집안에서는 "수"자로 발음합니다. 이 홈페이지 인물란 360번과 동일 인물입니다. 2011.03.03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