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200599
한자 松北里支石墓
영어음역 Songbuk-ri Goindol
영어의미역 Dolmen in Songbuk-ri
이칭/별칭 송북리 지석묘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고분
지역 경상북도 김천시 감문면 송북리 349
시대 선사/청동기
집필자 배성혁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조성 청동기 시대
소재지 경상북도 김천시 감문면 송북리 349 지도보기
성격 고인돌
양식 남방식
크기(높이, 지름) 2.7m[길이]|2.5m[너비]|1.3m[높이]

[정의]

경상북도 김천시 감문면 송북리에 있는 청동기 시대 고인돌.

[위치]

송북리 고인돌김천역에서 북동쪽으로 직선거리로 약 15.2㎞ 떨어져 있다. 송북리 고인돌이 위치한 곳은 감천의 지류인 외현천 상류의 북 지류이자 감문면의 북단 오지에 해당하는 김천시 감문면 송북리 성북마을 입구 길가이다. 1979년에 실시된 지표 조사에서는 성북마을 동쪽 20m 지점의 상엿집 뒷담에 위치한다고 기록되었으나, 현재는 상엿집에서 20m 떨어진 길가에 위치하고 있어 일부 이동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형태]

상석의 평면 형태는 타원형(橢圓形)이며 규모는 길이 2.7m, 너비 2.5m, 높이 1.3m로 비교적 큰 편에 속한다. 1979년 지표 조사에서는 동쪽에 지석 하나가 보이고, 장축 방향이 일대 골짜기의 방향과 같이 남-북으로 되어 있었다고 한다. 현재는 당시의 상태를 확인할 수 없다.

[출토 유물]

송북리 고인돌은 발굴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출토 유물이 없으며, 고인돌 주위나 일대에서도 청동기 시대의 석기편이나 토기편이 보이지 않는다.

[현황]

현재 김천시 감문면 송북리 성북마을로 들어가는 입구 길가에 있으며 상석의 동북쪽 아래에는 잡석 무더기와 전봇대가 서 있다. 따라서 이 고인돌은 도로를 확·포장하거나 전봇대를 세우는 과정에서 원래의 위치에서 이탈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의의와 평가]

송북리 고인돌외현천 상류의 서쪽 지류 일대에 살았던 청동기 시대 사람들의 표지적인 분묘로 보인다. 한편 이 고인돌에서 약 70m 서쪽으로 이격된 마을에는 송북리 선돌이 위치한다. 이 선돌도 시멘트 기단 위에 조성된 상태를 보이므로 청동기 시대의 것이 이동되어 새로 세워진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송북리 고인돌과 그 주변 지역에 대한 발굴 조사가 이루어진다면 김천 지역 청동기 문화 연구에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