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700186
한자 燕西面
영어공식명칭 Yeonseomyeon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세종특별자치시 연서면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심정보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914년연표보기 - 충청남도 연기군 서면 개설
변천 시기/일시 2012년 07월 01일 - 충청남도 연기군 서면에서 세종특별자치시 연서면으로 개편
성격 법정면
면적 54.6㎢
가구수 3,866가구
인구 7,670명

[정의]

세종특별자치시에 속하는 법정면.

[명칭 유래]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연기군청의 서쪽에 있다하여 서면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2012년 7월에는 충청남도 연기군 서면이 세종특별자치시 연서면으로 변경되었다.

[형성 및 변천]

삼국시대에는 백제의 두잉지현, 통일신라시대에는 연산군의 영현에 속한 연기현, 조선 전기에는 연기현, 조선 후기에는 연기군 북면 지역이었다. 1914년에는 행정구역 개편 때 서면이라는 명칭이 생겨났다. 연기군 서면은 기룡리·용암리·신대리·쌍류리·청라리·국촌리·와촌리·봉암리·부동리 등 9개 리로 구성되었다. 1917년에는 면제 개정으로 서면이 북면의 9개 리를 편입하여 18개 리를 관할하였다. 1939년에는 종래 북면에서 편입한 9개 리 가운데 고복리, 성제리, 쌍전리, 월하리를 남겨 두고 나머지 5개 리가 조치원읍에 편입되었다. 1942년에는 면사무소를 성제리로 옮겼다. 2012년 7월에는 충청남도 연기군 서면이 세종특별자치시 연서면으로 변경되었다.

[자연환경]

연서면의 북서부는 높이 200m 안팎의 구릉성 산지를 이루고, 남동부로 갈수록 산지가 줄어들어 평지가 나타난다. 북서부 청라리의 산지에서 시작되는 쌍류천은 고복저수지로 흘러들고, 고복저수지 아래에는 월하천이 남동으로 흘러 월하리에서 미호천과 합류한다. 남서부 신대리의 산지에서 시작하는 행화천, 기룡리의 산지에서 시작하는 국촌천, 와촌리의 산지에서 시작하는 봉암천도 각각 남동쪽의 평지로 흘러 미호천과 연결된다. 상류천·미호천 등 하천을 따라 도로가 개설되었고, 주변에는 소규모의 논이 분포한다.

[현황]

연서면은 세종특별자치시 북부에 있어 동쪽은 조치원읍연동면, 서쪽은 전의면과 충청남도 공주시 의당면·장군면, 남쪽은 연기면, 북쪽은 전동면과 각각 접한다. 면적은 54.6㎢이다. 인구는 2020년 8월 기준 3,866가구에 총 7,670명이다. 인구 분포는 구릉성 산지 중심의 북서부는 과소하지만 넓은 평지가 분포하고, 교통이 편리한 남동부의 봉암리월하리는 비교적 많다.

산업은 농목축업과 과수 재배 중심이다. 쌍전리에는 농업 경쟁력 강화와 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기술 전문기관으로 세종특별자치시 농업기술센터가 입지해 있다. 산지 사이를 흐르는 하천 주변에는 소규모로 벼농사가 행해지며, 월하천 하류에 넓게 분포하는 쌍전들과 월하들에서는 대규모 벼농사가 이루어진다. 밭과 구릉성 산지에서는 특산품으로 복숭아, 배, 포도 등 과수 재배가 활발하다. 복숭아는 국촌리를 중심으로 159호 농가가 약 2,500톤, 배는 청라리를 중심으로 218호 농가가 약 5,400톤, 포도는 용암리·쌍류리·청라리를 중심으로 132호 농가가 약 1,600톤을 각각 생산한다.

관광자원은 공원, 축제, 문화재 등이 있다. 농업용수를 공급하기 위하여 만든 고복저수지는 편안한 휴식 공간으로, 경치가 아름다워 시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공원 상류에는 연기대첩비가 세워져 있다. 용암리에서는 매년 정월 16일 마을의 풍년을 기원하는 용암강다리기축제가 열린다. 월하리연화사에는 통일신라시대에 만들어진 국가지정문화재로 보물 제649호 세종시 연화사 무인명불비상 및 대좌, 보물 제650호 세종시 연화사 칠존불비상 등이 있다. 그 외에 효행을 기리는 세종특별자치시 유형문화재 제2호 연서 효교비, 불법 수호를 그린 세종특별자치시 문화재자료 제13호 연서 학림사 신중도 등이 있다.

교육기관은 연서초등학교, 쌍류초등학교, 연봉초등학교, 세종도원초등학교 등 4개 초등학교가 있다. 중학교로는 연서중학교가 있다.

교통은 연서면의 동부에 세종로가 남북으로 관통하여 정부세종청사조치원읍으로의 접근성이 좋다. 북서부는 공주시 방면의 지방도가 통과한다. 인구가 밀집한 봉암리에는 시외버스가 정차한다.

현재 연서면고복리(高福里), 국촌리(菊村里), 기룡리(起龍里), 봉암리(鳳岩里), 부동리(釜洞里), 성제리(性齊里), 신대리(新垈里), 쌍류리(雙流里), 쌍전리(雙錢里), 와촌리(瓦村里), 용암리(龍岩里), 월하리(月河里), 청라리(靑羅里) 등 13개 법정리를 관할하고 있다. 연서면사무소는 성제리에 소재한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20.10.07 현행화 인구는 2020년 8월 기준 3,866가구에 총 7,670명이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