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성남상공대상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102501
한자 城南商工大賞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제도/상훈
지역 경기도 성남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채정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제정연도/일시 1998년연표보기
시행연도/일시 1998년
주관단체 성남상공회의소
시상일시 매년 10월
시상장소 경기도 성남시

[정의]

경기도 성남시의 성남상공회의소에서 성남 지역 상공인을 대상으로 수여하는 상.

[제정경위 및 목적]

성남상공대상 은 성남 지역 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지역 경제 발전에 헌신 노력하는 중소기업 경영인과 근로자, 공직자를 발굴 포상함으로써 경영 의욕을 높이고 좋은 근로 분위기를 확산시켜 지역 경제에 활력을 제공함과 동시에, 침체된 기업 분위기를 일신하여 우수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근로자들의 자부심을 높이고 기업하기 좋은 도시 만들기를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변천]

성남상공대상 은 1998년 제1회 시상식을 시작으로 매년 상을 수여하고 있다. 제1회 때는 경영 부문, 기술 부문, 근로 부문 등 3개 부문으로 나누어 시상하였으며 제2회 때부터 제4회 때까지는 종합상공대상, 노사협력 부문, 기술개발 부문, 품질관리 부문, 벤처창업 부문, 사회봉사 부문 등 6개 부문으로 나누어 시상하였다.

2002년 제5회부터 유통혁신 부문을 추가하여 7개 부문으로 시상하였고, 2005년 제8회부터는 공적이 우수한 기업체 임직원을 발굴하기 위해 여러 계층에서 추천을 받아 공적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공정한 심사를 도모하였다.

특히 성남시 중소기업 육성자금을 융자할 때, 성남상공대상을 수상한 업체에는 특별이자 이차 보전율을 5%까지 적용하여 업체에서 2~3% 정도의 낮은 실질 금리를 적용받도록 하는 특전도 주었다.

[시상부문]

시상 부문은 총 7개 부문이며 부문별 수상자는 각 한 명씩이다. 그중 종합상공대상은 인사, 노무, 품질관리, 신제품 개발 및 경영 혁신을 통해 기업의 경영 상태가 현저하게 개선된 기업체 대표에게 수여한다.

벤처창업 부문은 신기술에 의한 벤처창업으로 지역 경제와 고용 창출에 기여한 기업체 대표에게 수여한다. 노사협력 부문은 노사협력에 힘쓰고 근로 제도를 개선하여 근로자 복지 향상에 선도적인 역할을 한 임직원에게 수여한다.

기술개발 부문은 기술개발, 품질관리, 디자인개발, 원가절감 등에 노력하여 산업 기술 개발 및 회사 발전에 크게 기여한 임직원에게 수여한다. 품질관리 부문은 철저한 품질관리로 불량률을 줄여 생산성 향상에 공이 큰 임직원에게 수여한다.

수출진흥 부문은 책임감과 리더십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여 수출을 신장시킨 임직원에게 수여한다. 행정지원 부문은 효율적인 행정지원으로 지역 사회 발전 기반 구축 및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무원에게 수여한다.

[역대수상자]

제1회 성남상공대상 수상자로는 경영 부문에 (주)인터스타테크놀러지의 신명순, 기술 부문에 (주)대웅제약의 박승국과 (주)에이스 침대의 김정균, 근로 부문에 삼영전자공업(주)의 지수식이 각각 선정되었다.

제2회 성남상공대상 수상자로는 종합상공대상에 반포산업(주)의 최계순, 노사협력 부문에 (주)한화/정보통신의 이기준과 (주)항진산업의 이준홍, 기술개발 부문에 포스데이타(주)[현 포스코ICT]의 이영곤, 품질관리 부문에 (주)일진정류자의 김창복, 벤처창업 부문에 (주)테크메이트의 송경식, 사회봉사 부문에 유한킴벌리(주)의 이용청이 각각 선정되었다.

제3회 성남상공대상 수상자로는 종합상공대상에 삼영전자공업(주)의 변동준, 노사협력부문에 (주)고려당의 이만규, 기술개발 부문에 (주)파리크라상의 이명구, 품질관리 부문에 (주)코맥스의 이동원, 벤처창업 부문에 창민테크(주)의 남상용, 사회봉사 부문에 (주)에스콰이아의 한기주가 각각 선정되었다.

제4회 성남상공대상 수상자로는 종합상공대상에 (주)파리크라상의 김영덕, 노사협력 부문에 보원무역(주)의 하병기와 (주)동원 성남공장의 이은해, 기술개발 부문에 (주)스펙스의 김용준, 품질관리 부문에 한일전자(주)의 마성철, 벤처창업 부문에 영우통신(주)의 우병일, 사회봉사 부문에 성남전자공업(주)의 김진익이 각각 선정되었다.

제5회 성남상공대상 수상자로는 종합상공대상에 동마산업(주)의 서혜자, 벤처창업 부문에 현대디지털테크(주)의 정규철, 노사협력 부문에 대웅제약(주)의 전왕표, 기술개발 부문에 아비코전자(주)의 김존일, 품질관리 부문에 우성전자(주)의 황영훈, 유통혁신 부문에 삼성물산(주)의 윤상혁, 사회봉사 부문에 (주)에이스침대의 김맹임이 각각 선정되었다.

제6회 성남상공대상 수상자로는 종합상공대상에 동원시스템즈(주)의 강병원, 벤처창업 부문에 가온미디어(주)의 임화섭, 노사협력 부문에 성문전자(주)의 김정해, 기술개발 부문에 (주)위다스의 최이범, 품질관리 부문에 아비코전자(주)의 박쌍석, 유통혁신 부문에 (주)2001아울렛분당의 노종호, 사회봉사 부문에 (주)코맥스의 고장환이 각각 선정되었다.

제7회 성남상공대상 수상자로는 종합상공대상에 파워로직스(주)의 이명구, 벤처창업 부문에 우진시스템의 이성근, 노사협력 부문에 동원시스템즈(주)의 이길동, 기술개발 부문에 (주)코맥스의 오광열, 품질관리 부문에 (주)네이스코의 한재두, 유통혁신 부문에 롯데쇼핑(주) 분당점의 김태경, 사회봉사 부문에 (주)신동아건설의 박관섭이 각각 선정되었다.

제8회 성남상공대상 수상자로는 종합상공대상에 (주)코맥스의 변봉덕, 벤처창업 부문에 (주)유비컴의 김은종, 노사협력 부문에 (주)파리크라상의 박갑용, 기술개발 부문에 (주)바른기술의 김형근, 품질관리 부문에 (주)위다스의 남정우, 유통혁신 부문에 신세계(주) 이마트 분당점의 여한수, 사회봉사 부문에 삼영전자공업(주)의 추성호가 각각 선정되었다.

제9회 성남상공대상 수상자로는 종합상공대상에 (주)경남알미늄의 김원정, 벤처창업 부문에 (주)원텍의 김인철, 노사협력 부문에 (주)샤니의 박인수, 기술개발 부문에 (주)신성이엔지의 박덕준, 품질관리 부문에 (주)에스콰이아의 정지영, 유통혁신 부문에 농협성남시지부의 이상균, 사회봉사 부문에 (주)파리크라상의 조용찬이 각각 선정되었다.

[현황]

자격 조건은 성남시에 공장을 등록하고 있으며 추천일 현재 3년 이상 재직하고 있는 기업인 및 임직원으로, 공적이 있는 사람을 추천 받아 현지 실사와 공적심사위원회의 공적 심사를 거쳐 7개 부문에서 각 한 명씩 결정된다.

제10회 성남상공대상에서는 유통서비스 부문과 사회봉사 부문을 없애는 대신 수출기여 부문과 행정지원 부문을 신설하였다. 제10회 성남상공대상 시상식은 2007년 10월 10일 성남시민회관[현 성남아트리움] 대극장에서 개최되었다.

수상자로는 종합상공대상에 (주)신성이엔지의 김주헌, 벤처창업 부문에 인티그런트 테크놀로지즈(주)의 고범규, 노사협력 부문에 (주)에스콰이아의 남봉희, 기술개발 부문에 (주)기노리의 박정식, 품질관리 부문에 (주)디스플레이테크의 정환택, 수출기여 부문에 (주)코맥스의 김태준, 행정지원 부문에 성남시청의 김광철이 각각 선정되었다.

종합상공대상 수상자에게는 표창 패와 금메달 70g(20돈), 상금 200만 원이 수여되었으며 그 외 수상자에게는 표창 패와 금메달 37.5g(10돈), 상금 100만 원이 각각 수여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