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100063
한자 老姑山
이칭/별칭 할미산,새마산,새미산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북도 영천시 신녕면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황상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노고산 - 경상북도 영천시 신녕면 지도보기
해당 지역 소재지 노고산 - 경상북도 영천시 화산면 당지리
성격
높이 557.5m

[정의]

경상북도 영천시 화산면 당지리에 있는 산.

[개설]

노고산(老姑山)은 영천시 중심에서 북서쪽에 위치하고 있는 산으로, 높이는 557.5m이다. 화산면 당지리신녕면 연정리의 경계에 있다.

[명칭 유래]

노고산은 과거 천지개벽 때 물이 산을 덮어 산꼭대기가 새머리처럼 보인다고 하여 새마산, 산정에 샘이 있어 새미산이라고도 하며, 옛날 뒷산에서 성[화산산성으로 추정됨. 화산산성은 조선 후기 축성을 완수하지 못하고 중단되었음]을 쌓다가 이곳에서 중지하여 헛수고를 하였다는 전설이 있어 노고산 또는 할미산이라 했다 한다.

[자연 환경]

노고산은 경상계 신라층군 반야월층으로 중생대 백악기에 해당하는 지역이다. 사암·셰일·석회질 셰일 등으로 구성되어 어두운 색이 암석이 대부분인 퇴적암 지대이다. 노고산화산면신녕면 경계에 있는데, 이를 기준으로 500~600m의 산지가 발달해 있다.

노고산에서 발원한 하천들은 크고 작은 저수지를 이루며 주변의 농지와 마을에 식수와 용수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저수지로는 화산지와 당지저수지가 있으며, 저수지를 따라 마을이 형성되어 있고, 주변의 골짜기에서는 과수원과 같은 농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황]

노고산의 산상봉(山上峯)에 샘이 있으며, 북서쪽에는 화산혈암산이 있다. 노고산 남쪽은 화산면 당지리, 남서쪽은 신녕면 연정리, 북쪽은 군위군 고로면과 접하고 있다.

영천시에서는 2008년 경상북도 도청 이전지로 신녕면화산면의 접경 지역인 노고산 자락을 후보지로 내세운 바 있다. 고속도로와 공항 등 각종 교통의 편리함과 클러스터 조성의 가능함을 피력하였지만, 최종 경상북도 도청 이전지는 안동시와 예천군 일대로 선정되었다.

[참고문헌]
  • 『1:25,000 지형도』-신녕(국토지리정보원, 2009)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http://encykorea.aks.ac.kr)
  •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질도』(http://www.kigam.re.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