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901274
한자 宜寧南氏
영어음역 Uiryeong Namssi
영어의미역 Uiryeong Nam ssi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성씨/성씨
지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 갈담리
집필자 김장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세거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 갈담리 파담마을
집성촌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남사면 창리
입향시기/연도 18세기
성씨시조 남민(南敏)
입향시조 남재(南在)

[정의]

남민을 시조로 하고 남재를 입향조로 하는 경기도 용인시 세거 성씨.

[연원]

남씨는 중국에서 귀화한 성씨로 문헌에는 57본이 전해지고 있으나 영양·의령·고성 3본을 제외한 나머지는 상세히 알 수 없다. 이들 세 본관은 모두 같은 시조에서 분파한 혈족으로 남민(南敏)을 시조로 삼고 있다. 남민은 원래 중국 봉양부 여남(汝南)[지금의 하남성 여남현] 사람으로 본명은 김충(金忠)이었다.

그가 755년(경덕왕 14) 안렴사로 일본에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풍랑을 만나 지금의 경북 영덕군 축산면 축산리에 표착한 후 신라에 영주할 뜻을 밝혔다. 그러자 경덕왕은 중국 여남의 여로 사성하고 이름은 으로 지어주었으며 영양현을 식읍으로 하사하였다.

그러나 시조 이하 누대가 실전되어 세계를 잇지 못하다가 고려조에 이르러 남민의 후손 3형제가 있어 첫째 남홍보(南洪輔)는 영양남씨, 둘째 남군보(南君甫)는 의령남씨, 막내 남광보(南匡甫)는 고성남씨의 1세조가 되어 각각 세계를 잇고 있다. 그 중 둘째인 의령남씨가 가장 번성하고 인물도 많이 나와 중추를 이루고 있다. 의령남씨의 계파는 판서공파·진사공파·중랑장공파·충간공파·직제학공파·의산위공파·강무공파·보문제학공파·사천백공파·좌찬성공파·시중공파·양정공파가 있다.

[입향경위]

의령남씨는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 갈담리 파담마을에 주로 세거하였고 초부리 하부곡의 약천 남구만(南九萬)의 묘 아래에 일부가 거주한다. 남구만효종 때 별시 문과에 급제하였고 문장과 서화로 이름을 떨쳤으며, 숙종 때 소론의 영수가 되어 대제학·영의정 등을 두루 거쳤다.

5세손인 남계우(南啓宇)남나비·남호접 등으로 불릴 정도로 나비를 잘 그렸다 한다. 남구만이 은퇴 후 파담마을에 낙향하여 살았고, 사후 잠시 양주에 묻혔던 것을 제외하고는 옆 동네인 초부리 하부곡 뒷산에 묘소를 썼기 때문에 자연히 그 후손들이 거주하게 되어 파담은 남구만 후손들의 세거지가 되었다.

[현황]

조선 개국공신 남은과 그의 형 남재의 후손들이 광주와 용인 지역에 세거하고 있으며, 제1차 왕자의 난 이후 남은이 역적으로 몰려 처형되면서 상대적으로 남재의 후손들이 번성하게 되었다. 근대에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 출신으로는 독립 운동에 헌신한 남정각(南廷珏)과 모현의 교육에 큰 자취를 남긴 남계양(南啓暘), 그리고 남태원(南台元), 남규원(南圭元) 등이 유명하다. 모현읍 갈담리 파담에 남구만 후손이 세거하고 있으나 집성촌을 이루고 있는 곳은 용인시 처인구 남사면 창리이다.

[관련유적]

시조의 묘소는 영양현 북도항동 대항구, 지금의 경상북도 영양군 영양읍 동부동에 있었다고 전하나 실전되고, 1975년 그 산 서편에 제단을 두어 매년 10월 10일 향사하고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9.05.10 행정지명 현행화 모현면에서 모현읍으로 변경 사실 반영
이용자 의견
북* 이 인간이 맞다고? 이 정보가 정말? 한국학 중앙 연구원? 돌대가리뭉치기? 개가 날개달고 짖고 있네 백복령 밟히는 소리 `남'씨가 당신들 톱밥?
  • 답변
  • 디지털 용인 문화대전을 이용새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류나 수정 할 사항을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5.01.20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