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영천 구 화룡교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100788
한자 永川舊化龍橋
이칭/별칭 화룡교
분야 지리/인문 지리,역사/근현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지명/도로와 교량
지역 경상북도 영천시 화룡동|대전동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이정자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준공 시기/일시 1929년연표보기 - 영천 구 화룡교 준공
문화재 지정 일시 2006년 6월 19일연표보기 - 영천 구 화룡교 국가등록문화재 제254호로 지정
문화재 지정 일시 2021년 11월 19일 - 영천 구 화룡교 국가등록문화재 재지정
전구간 영천 구 화룡교 - 경상북도 영천시 대전동 750-1
해당 지역 경유 구간 영천 구 화룡교 - 경상북도 영천시 화룡동, 대전동지도보기
성격 도로교량
길이 108m
차선 1차선
4.7m
문화재 지정 번호 국가등록문화재

[정의]

경상북도 영천시 화룡동대전동 사이의 고현천을 건너는 교량.

[개설]

영천 구 화룡교(化龍橋)는 영천시 고현천을 건너는 28번 국도의 도로 교량으로, 일제 강점기 때 포항에서 영주로 연결되는 국도가 건설되면서 만들어졌다. 구 화룡교는 영천 지역의 일제 강점기에 건설되어 현재 잔존하는 도로 교량 중 규모가 가장 크고 구조 또한 튼실한 교량이나 현재는 북쪽의 신 화룡교가 놓임으로써 그 용도가 폐기된 상태이다. 영천 지역에는 구 화룡교 외에 일제 강점기 1939년에 건설된 작산교가 남아 있다.

[명칭 유래]

구 화룡교 명칭은 영천시 서부동화룡동 지명에서 연유한다.

[제원]

화룡교는 전체 길이가 108m, 교폭이 4.7m로 영천 지역에서 일제 강점기에 건설되어 현재까지 잔존하는 도로교량 중 가장 길다. 하천 양단에 철근 콘크리트조 교대가 각각 하나씩 있고, 고현천(古縣川) 내에 여덟 개의 철근 콘크리트조 교각이 일렬로 배열되어 있는데, 전체 칸수는 아홉 칸이다. 교각은 길이 5.8m, 폭 1.2m, 높이 4.75m이며, 교각 위로는 철근 콘크리트조의 상판을 교각과 직교되게 걸쳤는데 빔 세 개로 구성한 T형 슬랩[전체 높이 1m, 빔 높이 78㎝, 상판 두께 22㎝] 구조이다.

상판 상부 양단에는 철근 콘크리트 높이 83㎝의 난간을 높이 쳤는데, 난간은 다리 양단, 즉 교대 위에 난간 엄지기둥을 세우고 교각 위에 난간기둥을 세웠다. 난간기둥과 기둥 사이에는 동자기둥 세 개를 표현하고, 그 사이를 홍예형으로 구멍[풍혈]을 낸 난간면을 설치하고 가장 위에는 난간대를 표현했다. 다리 양단의 난간 엄지기둥에는 ‘화룡교’라는 글자와 ‘단기4262년 월 준공’이라는 건립 연대를 찍었다. 교각은 입면상 제형(梯形)[사다리꼴]이고, 평면상 장방형이다.

교각의 상단은 약간 돌출되게 띠를 두른 것처럼 표현했으며, 물의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현천의 하천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장방형의 교각을 놓았는데, 장변의 양 단부는 물과의 마찰을 최소화하기 위해 삼각형으로 처리했다.

[건립 경위]

화룡교는 일제 강점기 때 28번 국도가 건설되면서 영천시 화룡동대전동 사이를 흐르는 고현천을 건너기 위해 철근 콘크리트조로 건설되었다.

[변천]

28번 국도고현천을 가로지르는 구 화룡교는 1929년에 1차선으로 준공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현재까지 교각 등의 주요 구조의 변화 없이 이어져 왔으나 28번 국도의 도로 확장 및 선형 조정 공사로 인해 현재는 폐쇄된 상태이다.

[현황]

신녕천금호강(琴湖江)에 유입되기 2㎞ 상부에서 고현천신녕천에 합류되는데, 영천 구 화룡교고현천신녕천에 합수되는 지점에 북서-남동향으로 놓여 있다. 아래의 고현천은 북동에서 남서로 흐른다. 하천의 물은 중앙부에 교각 4칸으로 항상 흐르고 있어 교각의 장기 침식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한편 남쪽으로는 중앙선 철도교량인 화룡천교구 화룡교와 같은 방향으로 놓여져 있다. 영천 구 화룡교는 2004년 경상북도문화재연구원에서 근대문화유산 목록화 조사 사업의 결과에 따라 2006년 6월 19일 국가등록문화재 제254호로 지정되었고, 2021년 11월 19일 문화재청 고시에 의해 문화재 지정번호가 폐지되어 국가등록문화재로 재지정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