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401120
한자 禮安李氏
영어의미역 Yean Yi Clan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성씨/성씨
지역 경상북도 안동시
집필자 김복영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세거지 안동시 풍산읍 상리리|안동시 풍산읍 하리리|안동시 도산면
집성촌 안동시 풍산읍 상리리 지도보기
입향시기/연도 15세기 초|16세기 초
성씨시조 이익(李翊)
입향시조 이천(李蕆, 1376~1451)|이영(李英)

[정의]

이익을 시조로 하고 이천과 이영을 각각 입향조로 하는 경상북도 안동시 세거 성씨.

[개설]

안동의 예안이씨는 조선 초 시조 이익(李翊)의 증손 백곡(栢谷) 이천(李蕆, 1376~1451)이 예안으로 중종 연간에 이익의 6세손 이영(李英)이 풍산에 이거하여 살기 시작하면서 형성되었다.

[연원]

예안이씨전의이씨(全義李氏)에서 분적된 성씨이다. 전의이씨 시조 고려개국공신 이도(李棹)의 6세손 이천(李仟)의 아들 3형제 중 둘째인 이혼(李混, 1252~1312)이 첨의정승을 지내고 예안백(禮安伯)에 봉군되었다. 이혼의 손자 이익(李翊) 또한 보문각제학에 올라 예안백으로 봉군되어 이때부터 예안으로 분적하였다고 한다. 이익의 손자로 전리판서를 지낸 이송(李竦)의 아들 이천과 이온(李韞) 형제의 후손들이 서로 다른 시기에 각각 도산과 풍산에 입향하였다.

[입향경위]

중종 때 이온의 증손 이영이 1519년 기묘사화에 신진사류들이 화를 당하는 것을 보고 동생 이전(李筌)과 이훈(李薰)을 데리고 현재의 풍산읍 하리리로 이거하였다. 예안이씨대종회의 설명에 의하면 진외조부인 안동찰방 조안도의 별서를 따라 왔다고 한다. 조선 초에 예안으로 입향한 것으로 보이는 이천 계열의 입향 경위는 알 수 없다.

풍산으로 입향한 이영은 1507년 생원 진사 양시에 합격하였고 아들 이숙인(李淑仁)도 진사이다. 이영의 손자 율원(栗園) 이공(李珙, 1533~1612)은 문과에 급제하여 지평이 되었다. 이전의 둘째 아들 풍은(豊隱) 이홍인(李洪仁, 1522~1594)은 임진왜란 때 의병장으로 순국하여 정려되었고 이홍인의 8세손 이한오(李漢伍)도 효행으로 정려되니 세인들이 이홍인의 집을 충효당(忠孝堂)이라 한다.

이훈(李薰)은 1534년에 생원시에 올랐고 이진(李珎)은 서애(西厓) 류성룡(柳成龍)의 문인으로 임진왜란 때 종군하였다. 이진의 손자 고산(孤山) 이유장(李惟樟, 1625~1701)은 학문과 인품이 높다하여 공조좌랑, 안음현감 등을 제수하였으나 나가지 않았다고 한다. 풍산에 정착한 예안이씨는 학문을 닦고 충과 효라는 유가의 전통을 지켜 사마 출신 27명, 문과 출신 3명을 배출하였다.

예안으로 입향한 이천세종 초 공조참판으로 있으면서 경자자, 갑인자 등 동활자 주조를 완성하여 문적(文籍) 간행에 신기원을 이루었으며, 혼천의(渾天儀), 앙부일구(仰釜日晷), 자격루(自擊漏), 측우기(測雨器) 등을 발명하여 천문·기상 관측에도 이바지하였다.

[현황]

이영의 후손들은 현재 풍산읍 하리리상리리 일대에 살고 있으며, 이천의 후손들은 현재 도산면예안면 일대에 살고 있다.

[관련유적]

도산면 동부리이천의 유허비가 있고 그 역내에 아들 이충노(李忠老), 손자 이승석(李承石)의 묘단이 있다. 풍산읍 하리리상리리에 이영이 건립한 예안이씨 사직공파 구택(禮安李氏司直公派舊宅), 이훈의 종택인 예안이씨 상리 종택(禮安李氏 上里 宗宅), 이홍인의 구택인 충효당을 비롯하여 시은당(市隱堂), 사익당(四益堂), 곡강정(曲江亭), 체화정(棣華亭) 등 옛 건물, 이홍인과 이한오의 충절과 효행을 기리기 위한 예안이씨 정충·정효각(旌忠·旌孝閣)이 있다. 또 풍산읍 만운리에 이전의 묘와 재사인 만운동 모선루(萬雲洞 慕先樓)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