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운중동 유물산포지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101541
한자 雲中洞遺物散布地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물 산포지
지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운중동 산27-4|264|155|산8
시대 고려/고려
집필자 김충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유물산포지
소재지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운중동 산27-4|264|155|산8지도보기

[정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운중동에 위치한 고려와 조선시대의 유물산포지.

[개설]

2002년에 실시된 성남 판교지구 택지개발사업의 지표조사 과정에서 확인된 유물산포지로서 입지와 채집된 유물 등에서 공통점을 지닌 운중동 분묘군 1~2와 운중동 유물산포지 1~2를 통합한 것이다.

[위치]

운중동 고인돌의 북동쪽 일대의 지역으로서 한국학중앙연구원 동쪽에서 수풍안들까지 매우 넓은 범위에 분포되어 있다. 북쪽으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와 남쪽으로 지방도 57호선이 수평으로 지나간다.

[발굴조사경위 및 결과]

판교 지역의 문화유적 조사는 해방 이전에 구 광주군 낙생면 삼평리에서 확인된 고인돌에 대한 조사와 판교~구리간 고속도로, 신갈~반월간 고속도로 건설 등에 따른 1987년과 1988년에 걸친 지표 조사와 발굴 조사, 그리고 2001년에 수행된 성남시 전역에 대한 문화유적조사에 의해 개략적이고 산발적으로 이루어졌다.

2001년 12월 수도권 지역의 주택난 해소와 인구 분산을 위한 신도시 건설 계획의 일환으로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운중동, 삼평동, 백현동, 하산운동수정구 사송동 일원이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건교부고시 2001-344호)되면서 판교 지역 전체에 대한 체계적이고 세부적인 문화유적 조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개발 사업으로 인해 파괴의 우려가 있는 국가유산과 문화유적의 성격과 분포 범위를 사전에 확인하여 사업의 기획 단계부터 국가유산을 적극 보호하고자 2002년에 지표 조사가 실시되었고, 이를 통해 판교 지역에서 구석기시대의 뗀석기와 같은 유물에서부터 청동기시대의 민무늬 토기, 간석기와 묘제인 고인돌, 삼국시대 이래의 유물산포지, 기타 조선시대의 분묘 등 다양한 유적, 유물들이 확인되었다.

운중동 유물산포지는 이러한 2002년의 지표조사 중 입지상과 채집 유물 등에서 공통적인 운중동 분묘군1, 운중동 유물산포지1, 운중동 유물산포지2, 운중동 분묘군2를 통합한 것이다.

[형태]

남쪽 평탄지의 지방도 57호선과 북쪽 사면 중턱에 개설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사이의 산사면 거의 전 지역에서 유물이 확인되지만, 산27-4번지, 264번지, 155번지, 그리고 산8번지 등 4개 지점에서 집중적으로 확인되었다.

[출토유물]

운중동 264번지와 155번지 일대는 산 사면이 거의 평탄화되어 넓은 대지를 형성하는 곳으로서 고려와 조선시대의 토기와 도기·자기 조각을 비롯하여 기와 조각 등의 유물이 대량으로 확인되었다. 이 같은 생활 유물이 대량으로 확인된 것으로 미루어 당시의 생활 유적이 부존할 가능성도 매우 높다.

이에 비하여 산27-4번지와 산8번지 일대는 비교적 높고 경사진 곳이어서 오랫동안 관리되지 않은 탓으로 커다란 수목이 뿌리를 내린 봉분 흔적과 산재한 판석형 석재들 그리고 고려와 조선시대의 것으로 보이는 도기·자기 조각 등이 확인되었다. 이 지역은 당시에 분묘군을 이루었을 가능성이 높다.

[현황]

운중동 유물산포지 일대에는 판교신도시 산운마을이 조성되었으며 남북으로 용인서울고속도로가 관통하고 있다. 고속도로 서쪽으로 현재 개발 중인 공동주택용지, 단독주택용지, 운중초등학교와 동쪽의 한성필하우스 5단지아파트, 부영사랑으로 등이 이 지역에 해당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